메뉴

[푸드 스토리] 세계가 인정한 김치의 가치②...단순 음식을 넘어 문화다

전민경 아나운서, 김성은 한복모델과 알아 보는 김치의 종류와 효능, 세계 속의 김치


[푸드투데이 = 홍성욱 기자]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단연 '김치'다. 우리 국민의 김치 사랑은 그야말로 대단한데 2016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 1인당 김치 소비량은 연간 36.1kg이다. 


우리 선조들은 일년 먹거리 준비로 김치를 빼놓지 않았고 '김장'을 통해 훈훈한 정을 나눴다. 1000여 년의 역사를 지낸 한국의 김장문화는 이웃 간 사랑과 연대감, 정체성을 인정받아 지난 2013년 세계 6번째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됐다.

김치는 가열하지 않아 각종 영양소가 살아 있고 발효과정을 통해 젖산이 생성돼 유해균의 증식을 스스로 억제하고 살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김치의 우수성은 해외에서도 인정 받고 있다. 2008년 미국 건강 전문잡지 ‘헬스’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을 선정해 발표했는데 스페인 올리브유, 인도 렌틸콩, 일본 낫토, 그리스 요구르트, 대한민국 김치가 그 주인공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김치의 과학성. 전민경 아나운서, 김성은 한복모델과 함께 김치의 어원과 유래, 세계 속의 김치에 대해 알아 본다.



안녕하세요. 아나운서 전민경입니다. 오늘도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 김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한복모델이신 김성은 선생님과 함께 합니다. 김성은 선생님은 우리나라 전통 한복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계십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김성은 한복모델:
안녕하세요 한복모델 김성은입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네. 반갑습니다. 선생님, 지난번에 김치의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오늘은 어떤 말씀 해주실 건가요?

김성은 한복모델:
네. 오늘은 김치의 종류와 효능을 짚어보고 세계 속의 김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먼저 여러 가지 김치들이 떠오르는데, 어떤 종류가 있나요?

김성은 한복모델:
김치는 계절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봄철에는 나박김치· 햇배추김치 ·돗나물김치, 오이소박이· 오이지를 먹었고요. 여름철에는 열무김치, 가지김치· 시금치김치를 먹었습니다.

그리고 겨울 김장철에는 포기김치를 먹는데요, 온 마을 주민이 모여서 김장김치를 담구지요. 배추를 수확해서 서리가 오기 전에 김치를 양념에 버무리며 이웃과 정을 나눴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맞아요. 우리 한국은 특별한 김장문화를 가지고 있지요. 양념에는 어떤 것들이 들어가나요?

김성은 한복모델:
김치는 양념맛이죠. 무와 쪽파를 썰어 넣고 고춧가루, 새우젓, 소금, 마늘, 생강, 찹쌀풀 등을 맛있게 버무려서 양념을 만듭니다. 배춧잎 켜켜마다 양념을 골고루 버무리고 숙성시키면 완성됩니다.  그리고 조상들은 총각김치, 통김치· 보쌈김치· 동치미· 파김치· 갓김치· 고들빼기김치· 깍두기· 짠지를 담가 겨울 내내 먹었습니다. 
요즘에는 재배기술이 발달해서 계절에 상관없이 모두 즐겨 먹을 수 있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와 쭉 나열해서 들어보니 생각보다 더 다양하네요. 선생님, 자랑스러운 우리의 김치는 어떤 효능을 지니고 있나요?

김성은 한복모델:
김치의 원료가 되는 채소는 저열량의 식품으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지방의 연소와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의 성분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발효식품인 김치가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군요. 

김성은 한복모델:
그뿐만이 아닙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서, 고혈압이나 비만, 심장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요. 이밖에도 항암효과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등 김치는 아주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와~ “김치 없인 못살아, 정말 못살아”하는 노래 가사도 있잖아요. 건강까지 책임져 준다고 하니 김치에 더욱 더 애정이 가네요.

김성은 한복모델:
외국에서도 김치의 효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2013년에는 우리가 김치를 담구는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습니다. 또한, 미국의 건강전문잡지인 <헬스>에서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아 정말요~? 해외에서도 건강한 음식인 김치에 주목하고 있군요.

김성은 한복모델:
전 세계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와 SAS가 유행했을 때 우리나라 사람들의 감염률은 눈에 띄게 낮았습니다. 이를 두고 김치의 효능 덕분이라고 많은 언론들이 앞 다투어 보도했는데요. 김치 속의 유산균과 각종 발효요소가 조류독감에 특효가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2009년에도 미국 방송 NBC TV는 '우아하게 나이 들고 예뻐지고 싶다'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에서 한국 김치를 먹으라고 소개했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건강 발효식품인 우리 김치가 세계인의 먹거리가 되어 우리나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김성은 선생님은 한복모델로서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김성은 한복모델:
지난해에 뉴욕 유엔본부와 카네기홀, 그리고 미얀마에서 해외에 한복과 김치를 알리고 온 것처럼 앞으로도 우리 전통의 세계화를 위해 앞장설 계획입니다. 8월에는 몽골에서의 한복공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때 우리나라의 전통 발효식품 김치를 가져가서 몽골인들과 함께 먹으며 알리고 오겠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한복과 한식. 전통복과 한국의 식문화를 세계로 전파하는 한복 민간 외교관 김성은 선생님을 항상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좋은 말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성은 한복모델:
고맙습니다.

전민경 아나운서: 
오늘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세계 속의 김치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