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합동 구제역 담화문 발표 "확산 막기 위해선 명절 이동길 국민 협조 필요"

이개호 농식품부장관 "축산농장 방문 자제, 차량 내.외부와 사람 소독 철저히"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정부가 구제역이 경기도 안성에 이어 충북에서 발병하는 등 확산 조짐을 보이자 이와 관련해 1일 "설 연휴기간 민족 대이동이 시작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된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담화문을 발표하고 "구제역 확산을 차단하려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이 같이 말했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설명절을 앞두고 최근 안성과 충주에서 구제역이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국민 여러분들께 불편을 드려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농협, 축산관련 단체 등 방역 관련 모든 기관과 함께 구제역 확산 차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전국 축산농가, 축산 관계자, 차량을 대상으로 지난 31일 오후 6시부터 2일 오후 6시까지 48시간 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고 일시이동중지 기간 동안 축산관련 시설, 차량 등에 대한 집중소독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전국의 모든 소·돼지 가축 시장을 3주간 폐쇄하고 가축 사육농가의 모임도 금지했다.



이개호 장관은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구제역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해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지만 우리 모두가 힘을 모은다면 확산을 조기에 차단시킬 수 있다"며 "국민들께서는 축산농장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꼭 방문해야 할 때에는 차량 내.외부와 사람을 철저히 소독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고향 방문길에 불편하시겠지만 이동통제초소에서의 소독 등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라며 차량 소독과 이동통제는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구제역 발병으로 축산물 소비 위축도 우려해 "구제역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므로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는다"며 "구제역에 감염된 가축은 모두 폐기돼 축산물로 시중에 유통될 수 없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장관은 "정부는 설 명절 기간에도 24시간 비상태세를 유지하고, 구제역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적극적은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역시 "설 명절에는 고향 친.인척을 방문해서서로 간에 정담을 나눠야 할 시기입니다만 구제역의 차단방역과 조기종식을 위해서는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발생지역과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또한 행정기관에서 안내해 드리는 국민행동요령도잘 지켜 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국민 협조를 당부했다.

행정안전부는 구제역 확산 차단을 위해 △모든 지자체에 위기대응기구 가동 △거점소독시설 등 방역시설 확충 △특별교부세 적극 지원 △긴급 백신 접종 지원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