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철 가을 꽃게 맛있게 즐기는 탕, 볶음, 찜 요리 레시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어느새 무더운 여름에서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되고 환절기를 겪으며 입맛을 잃은 사람들이 많다. 꽃게는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식재료로 특히 가을 꽃게는 껍데기가 단단해지고 속살이 차오르는 시기로 속살이 달콤해 입맛을 돋우기 좋아 인기가 높다. 흔히 6월~8월 금어기로 산란을 통해 가을은 수게가 맛있다고 하지만 10월 중순 이후는 암게도 살이 많아 선호하는 게를 선택해서 먹으면 된다. 암수 구분은 게의 배를 보고 구분할 수 있는데 수게는 배 쪽이 뾰족하고 암게는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다.



얼큰 꽃게탕

요즘 같은 쌀쌀한 날씨엔 따뜻한 국물이 있는 요리가 당길 수 밖에 없다. 얼큰한 꽃게탕은 꽃게 특유의 감칠맛이 잘 살아있고 잘 익은 속살을 꺼내 먹는 재미도 쏠쏠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리 중 하나다. 요리에 쓰이는 꽃게는 지금 잡히는 가을 꽃게나 산란 전 4월경 잡힌 알이 꽉찬 냉동 꽃게를 써도 좋다. 요리전 손질은 솔로 구석구석 닦아낸 뒤 가위로 입과 아가미, 모래집을 잘라내고 마지막으로 다리 끝 부분과 몸통의 날카로운 부분을 잘라내면 된다. 손질 후에는 청주를 뿌려주면 비린내 제거에 도움이 된다.

<얼큰 꽃게탕 만드는 방법>

재료: 꽃게 2마리, 대하 6마리, 야채(무, 애호박, 양파, 콩나물, 쑥, 홍고추, 대파), 국물용 멸치, 다시마,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 청주, 1큰술, 후춧가루

①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여 육수를 낸다. .
② 무, 애호박, 양파, 콩나물, 쑥 홍고추, 대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③ 이금기 중화 두반장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 고추장, 청주,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꽃게와 대하를 잘 손질하고 육수에 된장을 체로 곱게 풀어준 다음 무와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⑤ 끓기 시작하면 꽃게와 대하를 넣고 5분간 더 끓여주며 중간 불로 줄인 후 양파와 애호박을 넣고 3분 정도 더 끓인 뒤 나머지 채소를 넣고 더 끓여준다.



매운 꽃게볶음

얼큰한 꽃게탕이 밥과 함께 먹고 싶은 메뉴라면 매운 꽃게볶음은 시원한 맥주가 생각나는 안주라고 할 수 있다. 꽃게를 살짝 튀겨내 매콤한 소스에 버무리면 입맛을 돋우는 튀김의 향과 알싸한 매운맛이 식욕을 자극한다. 특히 꽃게 볶음은 튀겨내 껍데기 채 먹어도 좋으며 꽃게의 껍데기에는 키토산과 함께 피로를 예방하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매운 꽃게볶음 만드는 방법>

재료: 꽃게 2마리, 양파 1/2개, 마늘 2쪽, 청양고추 1개, 대파 흰부분 10cm, 청주 1큰술, 녹말가루 5큰술, 참기름 1 작은술, 식용유 1컵(200ml, 튀김용)+ 1큰술(양념용),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물 4큰술, 올리고당 1큰술, 후춧가루

① 꽃게를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청주를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② 양파, 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썰어 준비한다.
③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중화 두반장, 물, 올리고당,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꽃게를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뒤 녹말가루를 꽃게에 묻혀준다. (위생팩에 녹말가루와 꽃게를 담아 흔들어 주면 쉽게 묻혀 줄 수 있다.)
⑤ 깊은 팬에 식용유 1컵(200ml)을 붓고 180도로 올린 뒤 꽃게를 4분 정도 튀겨낸다.
⑥ 팬을 달궈준 뒤 식용유 1큰술을 넣고 중약불에서 마늘을 넣고 볶다가 중간불로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볶아준다.
⑦ 양념을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꽃게와 대파를 넣고 30초간 볶은 뒤 참기를을 둘러준다.

◆ 꽃게찜

꽃게를 먹는 대표적인 요리법이라면 꽃게를 그대로 쪄서 먹는 찜 요리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꽃게를 손질 후 그대로 찌면 특유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찜 요리의 경우 해산물의 비린 맛이 강해 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이럴 경우 쪄낸 꽃게에 소스를 버무려 맛은 더하고 비린 맛을 잡아 모두가 좋아하는 꽃게 찜을 완성할 수 있다. 레시피에서 소개하는 황두장에 굴소스를 더한 소스는 황두장의 구수한 맛과 굴소스의 감칠맛이 더해졌으며 흑초를 이용해 꽃게의 비린맛을 잡았다.

<꽃게 찜 만드는 방법>

재료: 꽃게 500g, 다진 생강 15g, 감자 전분 10g, 이금기 황두장 30g,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5g, 흑초 5g, 육수 200ml

① 꽃게를 손질한 후 찜기에 넣어 15분간 찌고 반으로 자른다.
② 달군 팬에 다진 생강을 넣고 볶는다.
③ 이금기 황두장과 프리미엄 굴소스, 육수 그리고 흑초를 넣고 감자 전분을 풀어 소스를 완성한다.
④ 소스에 찐 꽃게를 넣어 버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