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생생국감] 국감 현장서 만난 사람 신동근 의원

'치경부마모증'으로 1년 급여비만 1000억원 나가
개개인 치아 상태 따른 강.중.약 치약 마모도 표기 촉구
치약 불소 함량 허가고시.표준제조고시 불일치 개선 지적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정감사 2주차.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이명수)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가 열렸다.


푸드투데이는 식약처(처장 류영진) 국정감사 현장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을 만나 이번 국감 핵심 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신 의원은 25년 경력의 치과의사 출신답게 관련 분야 전문성을 살린 질의로 눈길을 끌었다.

신 의원은 이날 식약처 국감에서 치약의 연마제 성분 함량에 따라 개개인의 치아에 미치는 마모도 정보를 제시하며 식약처가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해 류영진 식약처장으로부터 치약의 마모도 표기를 논의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었다.


이번 국감은...국민 구강건강 지킨다, 치약 '마모도' 표기 필요성 제기

신 의원은 "치약에 마모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마모제의 강도 표시가 돼 있지 않아 이를 잘 닦기 위해서 칫솔질을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치경부마모증이라고 치아하고 윗몸 사이가 페이는 그런 증상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치경부마모증은 이가 시리고 단것을 먹게 되면 아프게 되고 또 음식물이 끼어서 충치가 생길 수도 있다. 심할 경우 신경까지 감염이 될 수 있는 질환이다"라고 설명했다.


신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자신의 칫솔질 습관과 칫솔모 강모에 맞지 않는 연마제가 함량된 치약을 사용하다 흔히 발생하는 질환인 치경부마모증으로 치료받은 급여 환자수가 2015년 109만6140명에서 2017년 121만9360명으로 11%나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비급여를 제외한 치경부마모증의 총진료비(환자본인부담금+보험자부담금)는 2015년 851억600만원에서 2017년 987억5,500만원으로 약 1000억원 가까이 상승했다.

신 의원은 "치경부마모증으로 인해서 1년에 급여비로만 1000억 정도 돈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신 의원은 특히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면서 "치약에 강.중.약 마모들을 표시함으로써 치아를 자주 닦지 않거나 아니면 닦아도 잘 안닦여 지는 분들은 강한 마모제가 들어있는 치약을 선택하고 치주가 건강하신 분들은 중간정도, 너무 빡빡 닦으시거나 치아가 예민하고 시린 치아에는 마모제가 없는 치약을 선택하게 만들어 치경부마모증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치아를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또 치약의 불소 함량 기준과 관련된 허가고시와 표준제조고시가 불일치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국가들이 치약의 불소 성분 기준을 1500ppm까지 상향 조정하면서 이에 발맞춰 식약처도 1000ppm 이상의 치약을 쓰라고 보도자료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1000ppm 이상의 불소 함량을 가지고 있는 치약이 시판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신 의원은 "품목제조 허가 기준 자체가 1000ppm으로 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고시가 1500ppm과 1000ppm사이의 불일치하고 있다. 이것을 1500ppm으로 상향 조정함으로써 충치를 예방하고 결과적으로는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기여하기 위한 정책적 질의를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