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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100일 후 ‘워라밸족’ 증가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7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가 8일 기준 시행 100일째를 맞았다.


홈플러스(사장 임일순)에 따르면, ‘워라밸’을 위해 퇴근 후 대형마트를 찾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홈플러스에도 새바람이 일고 있다.  문화센터 ‘워라밸’ 강좌 수강생은 대폭 늘어났고, 정시퇴근이 가능해지면서 아이 손을 잡고 문화센터를 방문하는 워킹맘, 워킹대디도 늘어났다. 홈플러스 옥상 풋살파크는 퇴근 후 동료들과 스포츠를 즐기려는 넥타이부대로 가득 찼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이후 ‘저녁있는 삶’이 확산되면서 온라인으로 돌아섰던 2030 직장인들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지난 7월부터 모집을 시작한 홈플러스 문화센터 가을학기에는 저녁시간대 ‘워라밸’ 강좌 수강생이 전년 대비 47% 이상 늘었다. 요가, 필라테스 등 피트니스 강좌는 물론 드럼, 바이올린,  캘리그라피, 수채화 등 힐링, 자기계발을 테마로 한 강좌를 찾아 수강하는 직장인이 늘어난 것. 특히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평일 저녁 6시 이후 강좌 신청율은 전년 대비 120% 이상 증가했다.


다양한 저녁 강좌 중에서도 2030 젊은 직장인 문센족을 공략한 이색강좌가 단연 인기다. 개인의 취향과 적성에 맞는 강좌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미니멀라이프 수납, 재테크, 비즈니스 스피치 등 직장인 관심분야를 주제로 한 이색 강좌들이 주목받고 있다. 일부 강좌의 경우 개설 하루 만에 등록이 조기마감 될 정도로 직장인 수강생들에게 인기를 끌고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워킹맘, 워킹대디가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났다. 평일 저녁시간대 아이와 엄마를 위한 베이비 강좌를 신청한 워킹맘은 전년 대비 25%나 증가했다. 기존에 아이와 엄마가 함께 듣는 강좌는 주로 주말에 집중돼있었지만, 눈치보지 않고 정시퇴근하는 분위기 덕분에 평일 저녁 강좌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게 되면서다.


아빠와 아이가 함께 듣는 주말 베이비 강좌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워라밸’ 열풍의 일환으로 육아에 동참하려는 아빠들이 늘면서 ‘아빠와 함께하는 트니트니 목욕놀이’, ‘아빠와 함께 빼빼로 만들기’ 등 관련 강좌를 지난해(700여 종)보다 30% 가까이 늘려 총 906종의 강좌를 마련했다.  주말근무 대신 유모차를 밀고 아이와 함께 문화센터로 출근하는 워킹대디는 지난해(3400여 명)보다 40%나 늘어났다.


맞벌이 워킹맘, 워킹대디 방문비중이 높은 오피스 및 주거상권 인근 점포의 경우 그 증가폭은 더욱 크다.  실제로 최근 대형마트 최초로 문화센터 수강생 1만명을 돌파한 대구 성서점의 경우 평일 저녁과 주말 베이비 강좌 비중이(52%)이 전체 평균(39%)보다 13%p 가량 높게 나타났다. 늘어난 강좌 수만큼 베이비 강좌 수강생(6374명) 또한 급증해 전체 점포 평균(1576명)보다 300%나 높게 나타났다.


평일 저녁 젊은 직장인들로 북적대는 곳은 비단 문화센터뿐 만이 아니다. 전국 13개점 홈플러스 옥상 풋살파크도 마찬가지다. 평일 저녁 퇴근 후 동료 또는 동호회 사람들끼리 풋살경기를 즐기는 직장인이 늘면서 주 52시간제 시행 이후 전국 13개 지점 풋살파크 평균 대관시간 역시 7월 430시간, 8월 450시간, 9월 470시간으로 지속 증가했다. 각 지점 평균 이용객수는 7월 6460명, 8월 6750명, 9월 7050명으로, 주 52시간제 시행전인 6월 6130명에 비하면 3개월 새 15% 가량 늘었다.


이원경 홈플러스 문화센터팀장은 “향후 주 52시간제가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됨에 따라 퇴근 후 자기계발에 나서거나 취미를 즐기는 ‘직장인 문센족’이 더 늘 것으로 본다”며 “문화센터가 직장인들의 저녁시간대 놀이터가 되는 것을 넘어서 대형마트로 고객을 이끄는 ‘키 테넌트’가 될 수 있도록 트렌드와 고객 니즈에 발맞춘 다양한 수업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