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말고기 등급판정제 6일부터 제주서 우선 시행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말고기 등급판정제 6일부터 제주서 우선 시행한다



제주도가 오는 6일부터 말고기 유통의 투명성과 말고기 품질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 제고와 마필 사육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말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말도체 등급판정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말도체 등급판정제는 도축한 후 등심부위의 내부온도가 5℃이하가 된 이후 등급 판정부위를 절개해 지방분포 정도, 고기의 색깔, 고기의 조직 및 탄력도 등에 따라 판정하는 육질등급 1·2·3등급으로, 도체의 중량, 등지방 두께 등에 따라 육량등급 A·B·C 등급으로 판정하게 된다.

말고기는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한정 소비되고 있으나, 다른 육고기에서는 맛볼 수 없는 독특한 맛이 있고 현대인의 웰빙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다.  

말도체 등급판정제는 지난 2011년 5월 처음 시행해 2015년 12월까지 4년 7개월 동안 시범운영 됐으나, 등급판정제 확산을 위한 생산 및 유통기반 구축 등의 진전에 변화가 없다는 이유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사업을 종료했다.

그러나 등급판정 중단 이후 경주 퇴역마(더러브렛)가 제주마·한라마로 둔갑판매 유통되면서 말고기 품질 저하로 비육농가의 생산의욕 감소와 말산업 다변화를 위한 마육시장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도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속적 말고기 등급판정제 사업추진 건의로 올해 7월부터 축산법 시행규칙을 개정 추진중에 있으며, 이에 앞서 제주지역에 대하여 시범사업으로 우선 추진하게 됐다.

도는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위생적이고 안전한 말고기 유통을 위해서는 도축된 말은 반드시 축산물공판장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의 등급판정을 받은후 10℃이하로 냉장 유통하도록 전문식당 및 유통업체에 대한 홍보·지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고품질 말고기 생산과 유통구조 개선으로 소비자가 품질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면서 “생산농가, 관련업계, 유통업체 등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말고기 품질고급화 장려금 지원’, ‘제주산 말고기 판매 전문식당 도지사 인증점 지정’, ‘말고기 우수성 홍보 및 소비촉진 행사’ 등 말 도체 등급판정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병행추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남도 “여름건강, 한방음료 원기콜로 지키세요”



경상남도가 여름철 허약한 원기를 높일 수 있는 음료 ‘원기콜’을 선보이며 한방약초 대중화에 나섰다. 

경남항노화연구원 지난달 31일 경남한방약초연구원에서 ‘여름 한방음료 원기콜 성과보고회’를 열로 거창군약초산업협동조합원과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결과물에 대한 보고를 진행했다.
 
원기콜은 여름철 원기를 돕는 음료인 생맥산(生脈散)을 대체하는 음료로 거창지역에서 생산되지 않는 인삼을 황기로 대체하고 발효공정을 거쳐서 개발했다. 이 음료는 원기(元氣)를 불러 들이는(call) 의미이며, 원기콜이란 이름으로 상표등록을 마쳤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거창군약초산업협동조합에서 지난해 5월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에 발효 생맥산 음료개발을 주문했으며, 사업비 4300만원으로 15개월 동안 추진돼 온 원기콜 연구결과물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원기콜 주원료는 황기, 맥문동, 오미자이며 무더위에 기를 북돋아주는 음료로 스파우트 파우치 형태로 포장해 음용이 간편할 것이 특징이다.

특히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은 음료 개발과정에서 젖산균을 이용한 발효공정개발에서 오미자의 신맛 성분 때문에 발효과정상 시행착오를 해결하고 ‘맥문동, 오미자 및 황기를 이용해 발효한 음료 및 그의 제조방법’으로 특허출원을 했다.
 
양기정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 소장은 “앞으로 경남의 한방항노화 관련 기업들과 연구원이 손을 잡고 한방약초 대중화에 앞장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미래지향적인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 여름 생선 ‘민어’와 ‘붕장어’로 원기 회복… 8월의 어식백세 수산물 선정



전라남도는 해양수산부가 8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무더운 여름철 원기회복에 으뜸인 ‘민어와 붕장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민어과의 대표 어종인 민어는 최대 크기가 1m 이상인 대형 어종으로, 몸통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흑갈색이고 배 쪽은 밝은 회백색을 띤다. 특히 가슴 지느러미와 꼬리 지느러미는 검고, 배 지느러미와 뒷 지느러미는 연한 황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여름 생선중의 으뜸으로 불리는 민어는 백성의 물고기로 널리 알려져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혔을 정도로 그 맛과 영양을 인정받아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기도 했다. 

“복더위에 민어찜은 일품, 도미찜은 이품, 보신탕은 삼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철 더위에 지친 기력을 회복하는 데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단백질과 비타민과 칼슘,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많아 어린이들의 발육을 돕고, 노인 및 환자 등의 기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또 다른 여름철 원기회복 생선인 붕장어는 30~50m의 깊은 바다 속에서 주로 서식한다. 붕장어는 몸길이가 50~90㎝에 이르며, 등 쪽이 갈색, 배 쪽이 흰색을 각각 띠고 있고 지느러미 가장자리는 아주 검다.

쫄깃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인 붕장어는 생선 중에 비타민A의 함유량이 가장 많아 ‘비타민A의 보고’라고 불리며, 칼슘, 마그네슘, 인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전남 도내 민어 어획량은 지난해 2312톤, 생산액은 352억원으로 전국 생산량(3527톤)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붕장어는 같은해 859톤 112억원의 소득을 올렸으며, 전국 생산량의 8%(1만965톤)를 도내서 생산하고 있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민어와 붕장어는 8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양진문 전라남도 수산유통가공과장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맛좋고 원기 회복에도 좋은 민어와 붕장어를 가족과 함께 드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장보기 1시간 이내, 식품은 냉장고 명당자리에 보관”

경상북도는 전국적으로 전례 없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폭염 특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식중독은 식품의 섭취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름철 대표적인 식중독 원인균으로는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장염비브리오가 있다. 이는 주로 날 것 혹은 덜 익은 식품을 먹었을 때 발생하므로 충분히 익혀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덥고 습한 여름 날씨에는 식재료가 상온에 1시간 이상 노출되면 세균이 급속히 늘어나므로 장을 볼 때에는 상온 보관 식품부터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 등의 순으로 1시간 이내에 마쳐야 한다. 

아울러 식품별 보관 방법에 따라 냉동 제품은 온도 유지가 잘 되도록 냉동고 안쪽에 넣고 상하기 쉬운 식품은 냉장고 문쪽에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냉장고 위치별 온도를 살펴보면 냉동 안쪽이 가장 온도가 낮고 냉동 문쪽, 냉장 안쪽, 냉장 채소 칸, 냉장 문쪽 순으로 온도가 높아진다. 

경북도는 식중독예방 요령을 안내하는 동시에 집중관리업체(학교, 유치원, 청소년수련원 등 집단급식소) 지도점검 및 특별위생교육을 실시하고 급식소, 일반음식점 등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식중독예방 요령 및 식중독발생 지수 알림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식중독 예방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이원경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연일 폭염으로 경북 식중독 발생이 위험한 수준”이라며 “외식업계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도 장보는 시간, 식품보관요령, 개인위생관리 등을 철저히 하는 등 식중독 예방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