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HACCP인증원‧KOICA 글로벌 연수..."방글라데시 국민 안전먹거리 제공에 도움"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방글라데시 엠디. 하비버 라만 호세니(Md. Habibur Rahman Hosaini) 단장은“1억 6000만의 방글라데시는 국민에게 안전먹거리 제공 등 식품안전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번 2주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유익했다”며 “강의 내용과 현장 실습 등 모든 매뉴얼 자료가 본국에 돌아가 현장에 적용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연수 소감을 밝혔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은 KOICA와 함께 추진했던‘방글라데시 식품안전 연수 프로그램’을 27일 수료식을 끝으로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 
이번 연수는 지난 17일부터 2주간에 걸쳐 진행된 ODA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의 식품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 전수를 통해 방글라데시 공무원의 식품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올해가 세 번째이다. 
 
프로그램은 강의와 토론, 현장견학 및 실습 등 이론과 현장을 두루 습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HACCP과 음식점 위생등급제, 위해예방관리계획 등 식품안전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HACCP 인증업체인 아워홈, 풍림푸드, 남양유업 등의 현장견학을 통해 선진화되고 과학적으로 운영되는 국내 식품안전관리 현장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특히 이론과 현장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를 방글라데시의 환경과 특성에 접목해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식품안전 액션플랜(Action Plan)을 직접 수립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두고 진행됐다.
   
이밖에도 한국의 깊은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의 경복궁, 인사동, 한식문화관 등 다양한 대한민국의 전통과 문화를 체험했다.
 
장기윤 원장은 수료식 인사말을 통해“본국으로 돌아가 방글라데시의 식품안전 기반을 고도화하는데 앞장서 달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과 방글라데시간의 식품안전 파트너십이 계속 발전돼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