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또 다시 시작되는 AI 악몽...김영록 장관 책임론으로 번지나

고창서 1만2천여마리 살처분, 고병원성 확진 시 위기경보 '심각'단계로 격상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의 악몽이 지난해에 이어 반복되면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는 지난 9월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AI 예방을 위한 특별방역 체제에 돌입했었다. 또, 10월부터 철새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는 만큼 평창 올림픽 기간에 AI로 행사가 난항에 겪지 않도록 특별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전라북도 고창군은 농가에서 기르는 오리 1만2천여 마리를 예방적 차원에서 안락사했고, 19일 렌더링(Rendering) 처리를 끝냈다고 밝혔다.


일반 가금류 농가에서 AI 양성 반응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19일 김영록 농릭축산식품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AI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의심이 확인된 농가에 대해선 출입통제 조치를 하고 검출농장 반경 10km 내 정밀검사를 하는 한편 바이러스 검출 경위에 대한 역학조사도 진행 중이다.


농식품부는 고창 농가의 바이러스가 고병원성 AI로 확진될 경우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하지만 농가들은 지난해의 악몽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다.


지난 4월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정부의 AI방역대책 규탄집회'를 개최한 가금단체협의회 관계자는 푸드투데이와의 전화 통화에서 "농식품부는 일이 터지면 그제서야 방역을 취한다"면서 "축산진흥을 위해 존재해야 될 농식품부가 오히려 농가를 옥죄고 있기 때문에 AI가 확대될 경우 농식품부의 수장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