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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 베트남 식탁 공략으로 한식 세계화

No1된 '뚜레쥬르' 식품사업 확대하는 'CJ제일제당'...K-Food 선봉자 '우뚝'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그룹이 베트남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5일 베트남에 700억원을 투자, R&D역량과 제조기술이 집약된 식품 통합생산기지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K-Food’ 전진기지를 구축해 현지 식품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베트남을 비롯해 동남아 시장에 한국 식문화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4일 베트남 호치민 젬센터(Gem Center)에서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부회장), 강신호 식품사업부문장(부사장), 장복상 베트남지역본부장(부사장),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식품사업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식품 통합생산기지 기공식 및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김철하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이재현 회장의 한국 식문화 세계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CJ제일제당이 글로벌 식품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선도하며 ‘World Best’로 도약하도록 R&D 투자와 기술혁신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면서 “한식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를 중심으로 베트남 및 동남아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K-Food’, 라이프스타일 등을 전파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7월 완공 예정인 베트남 식품 통합생산기지는 호치민에 위치한 히엡푹(Hiep Phuoc) 공단 내 2만평 규모로 건설된다.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기존 식품공장과 달리 냉장, 냉동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첫 통합 공장이다. CJ제일제당은 이곳에서 연간 6만톤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예정으로, 주력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와 비비고 김치, 가정간편식(HMR), 냉동편의식품, 육가공 등을 생산한다.


특히, 비비고 냉동식품, 김치 등을 중심으로 가공식품 R&D 및 제조 경쟁력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CJ제일제당은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베트남 식품시장에서 매출 7000억원을 달성하고, 온리원(ONLYONE) 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제품을 앞세워 ‘K-Food’와 한국 식문화를 전파하는 동남아 최고 식품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CJ푸드빌은 베트남에서 이미 '뚜레쥬르'가 현지 1위 프리미엄 베이커리로 자리잡았다. 가격대는 높지만 세련된 디자인으로 눈을 사로잡고 뛰어난 맛을 갖춘 뚜레쥬르 빵과 케익은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송인혁 CJ푸드빌 베트남법인 과장은 "20~30대 사이에 뚜레쥬르 커피나 빵을 든 셀카를 찍어 SNS에 올리는 것이 유행"이라면서 "베트남 사람들에게 뚜레쥬르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각인됐다"고 말했다.


CJ푸드빌은 현재 베트남에 뚜레쥬르 매장을 35개 운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