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규선 "천수만 경작농민의 절규를 아는가?"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서 염해 등 가뭄피해 보상 정부 대책 강력 촉구

[푸드투데이 = 최윤해기자] 조규선 국민의당비상대책위원(충남도당위원장)이 17일 국회본관에서 열린 제20차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충남 천수만 간척지 경작농민들을 위한 정부대책을 강력 촉구했다.


이날 조규선 비대위원은 "충남 천수만 간척지 경작농민들이 염해 등 가뭄피해를 입었다"며 근본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수질개선, 평년작 수준의 한해피해 보상,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 정부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 비대위원은 지난 12일 성난 농민들이 트랙터 등 농기계를 앞세우고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단 시위를 벌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간월호를 관리하는 한국농어촌공사가 극심한 가뭄을 예상치 못하고 농업용수를 방류해 염해로 농사를 망쳐 경작지 1만 중 약 70%가 피해를 입어 450억원의 보상을 경작농민들이 주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의 경작 농민을 무시한 무책임, 무대응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며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지난 2일 후보자 자격으로 천수만을 찾았을 때 경작자 대표의 건의서를 전달 받고 보름이 되도록 답변도 없을 뿐아니라 장관 면담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게 정부냐고 농민들은 하소연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농민들의 생존권을 빼앗아 놓고 사과는 고사하고 답변, 해명, 면담도 않는다면 이게 국민을 위한 정부냐며 성난 농심은 성난 민심이라고 언급, 또 국정 운영이 법치와 상식을 벗어 날 때 국민들은 분노한다고 강조했다.

조 비대위원의 말에 따르면 천수만은 리아스식 해안으로 다량의 어류의 서식지이며 고급어종의 산란장이었고 천수만 간척사업은 개발독재시대의 산물이다.

조 비대위원은 "식량이 남는 농산물 수확보다 수신자원이 중요하다"며 "환경오염 등 천수만 제방을 열어 바다로 환원하는 방법, 태양광설치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해야 될것"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끝으로 그는 "이게 정부냐는 물음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문재인 정부가 되길 바란다"며 "국민이 살기좋은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 최종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