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뿔난 가금농가 대규모 집회나선다...전국서 5000여명 상경

"AI방역개선대책 철회하라...정부가 인정한 소독약으로 소독한 죄 밖에 없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 기자]  양계협회, 육계협회, 오리협회, 토종닭협회로 구성된 가금단체협의회가 오는 18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정부의 AI방역대책 규탄집회'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이날 전국 가금농가 및 관련종사자 5000여 명이 집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이날 집회에서 ▲가금단체 의견 반영한 AI 특별법 제정, ▲무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 연장, ▲살처분보상 및 삼진아웃제에 대한 재검토, ▲소득안정자금(정상입식지연농가) 현실화 요청, ▲예방적 살처분 방역에 꼭 필요한 범위 내 축소 운영, ▲산란계 케이지 면적 확대 재검토, ▲겨울철 휴지기 제도 재검토, ▲밀집지역 축사 재편 지원, 방역 위험요소와 축사 간 거리 이격, ▲정책자금 지원 제한 반대, ▲산닭 유통 제한 해제, 가금류 도축장 검사 철회, ▲이동제한 조치 최소화, ▲AI-SOP 축종별 현실화.단순화, ▲새 먹이주기 등 철새 정책 전면 재검토, ▲축산업 허가요건 강화 무허가 축산농가 적법화 완료후 시행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고병원성AI로 인해 정부의 안일한 대처로 가금농가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져 산업의 피해는 불 보듯 뻔 한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이런 사태를 제대로 막지 못한 정부는 어느 누구도 책임지려고 하지 않고 농가 탓으로만 책임을 전가시키기 급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협의회는 또 "농가는 정부에서 인정한 소독약으로 열심히 소독한 죄밖에 없다"며 "SOP에도 없는 조치로 농가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난 상황이다. AI발생으로 이동제한조치를 받은 농가는 열심히 방역과 소독을 했지만 돌아오는 건 수당 150원이 전부다"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산란계 사육밀도 강화, 삼진아웃과 방역세신설, 살처분보상금 감액 강화, 비닐하우스 사육금지 등으로 우리농가는 설 자리가 없어진다"면서 "가뜩이나 무허가축사대책도 지자체의 강화된 조례에 의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축산진흥을 위해 존재해야 될 농식품부가 오히려 농가를 옥죄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