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춘진 AI특위 위원장, "정부 계란 수급안정 나서"

"끈질기게 정부 대책마련 주문 결과...재난안전교부세 지원도 강력 요청"

 

김춘진 더불어민주당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대책위원장은 정부가 계란 수급 안정을 위해 사재기 행위 등 유통상황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AI 방역조치에 따른 산란계 살처분 마릿수 증가로 계란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에서 정부가 수급안정화 방안에 나서기로 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가공용 계란 주요 수요처인 제과․제빵업체의 원가 절감을 위해 할당관세 적용 등 가공용 계란 수입 부담 완화 ▲소비자 부담 경감과 계란 가격 안정을 위해 신선란 항공운송비 지원 등 추진 ▲ 산란계 생산기반 회복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산란계 생산주령 연장 및 산란 실용계(CC) 수입 지원 등이다.


특히 계란 사재기가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사재기 행위가 있었는지 상황을 파악하고 국세청, 농식품부, 식약처, 지자체 등 관계부처가 함께 계란유통업체들의 재고물량과 위생안전실태 등을 점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런 성과는 사상 최대 수준인 AI로 축산농가와 관련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지만 탄핵정국으로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에 김춘진 더불어민주당 AI특위 위원장이 끈질기게 대책마련을 주문한 결과이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지난 11월 29일 민주당 AI대책 특별위원장에 선임되면서 도당 차원의 AI특별대책본부를 구성하는 등 AI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김 위원장은 19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2014 년에 발생해서 올해 봄까지 종료된  AI 에 의한 살처분 수가 1950 만 마리였지만 지금은 불과 한 달여 만에 이 숫자를 넘어서고 있다” 고 지적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 방안과 AI 방역시스템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또 지난 21일 국회에서  AI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고 “AI 가 확산된 이유는 초기 방역 대책에서 골든타임을 놓쳤기 때문이다” 며  “우선적으로 축산농가와 음식 자영업자에 대한 구제책을 신속히 마련하는 한편 , 환경부와 농림부, 보건복지부가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긴밀히 하며 대책을 세워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번 정부 수급안정화 대책과 관련 "AI로 인해 축산농가가 힘들게돼 안타깝게 생각한다. AI특위는 농가들의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해당 지자체 역시 예비비로 살처분 보상에 나서는 등 열악한 재정상황에서 힘겨워하고 있다. 예산 부족에 따른 한계를 느끼고 있는 지자체에 정부의 재난안전교부세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