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치 수출 박차...수출용 김치소스 개발

세계김치연구소-샘표식품 공동 연구, 6종 품질관리 매뉴얼 제작


 

세계김치연구소(소장 박완수)는 김치의 수출을 다양화하기 위해 수출용 김치소스 6종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본 연구는 농림축산식품부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세계 식품에 조화되는 김치기반 소스류 개발 및 상용화를 목적으로 샘표식품과 공동으로 수행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정부와 민간의 노력으로 김치의 수출대상국이 늘고 있지만 지구촌 반대편에 있는 먼 나라와 냉장유통체계가 발달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김치의 참맛을 느끼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그러한 지역에서도 김치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출용 김치소스를 개발한 것"이라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된 소스는 미국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6종으로 각각의 품질관리 매뉴얼을 개발했다.


또한 세계김치연구소는 추가적으로 세계 주요 식품에 어울리는 김치소스를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매뉴얼은 각각의 김치소스를 생산하는 공정에서 품질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김치소스의 생산공정도를 설계하고 각 김치소스 원료의 품질관리에서부터 중간 모듈의 품질관리를 거쳐 최종 제품의 품질관리 방법을 단계별로 서술했다. 또한 공통으로 전사적 품질관리 차원에서 김치소스의 품질을 관리하는데 쓰일 수 있도록 김치소스 생산의 일반적인 품질관리 방법인 법규관리, 공정관리, 운영관리와 시설관리를 간략하게 정리했다. 권말 부록으로 농산물표준규격, 식품공전 일반시험법과 김치품질평가 이화학시험법을 추가해 생산현장에서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했다.


김치소스 품질관리 매뉴얼은 샘표식품에서 김치소스를 생산해 김치수출을 다양화하는데 활용한다. 특허기술인 김치소스의 생산 방법은 소스의 생산과 수출에 관심이 있는 일반 식품기업에도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다. 문의사항은 세계김치연구소 산업기술연구단(062-610-1732, hanakimchi@wikim.re.kr)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