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우유 값이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효유는 물론 치즈와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의 가격 상승도 불가피해졌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3으로 전년 대비 9.9%나 껑충 뛰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19.1%) 이후 14년 만의 가장 높은 가격이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6%)과 비교하면 무려 2.8배에 달한다.
유제품 물가 상승률도 최고 기록이다. 발효유를 비롯한 유음료 물가 상승률은 12.5%다. 1981년(18.4%) 이후 42년 만에 최고 기록이다. 치즈류도 상황은 비슷하다. 상승률은 19.5%로 2008년(22.0%) 이후 15년 만에 최고치다.
아이스크림 물가 상승률은 10.8%로 2008년(14.4%) 이후 15년 만에 최고점을, 분유 물가 상승률은 6.8%로 2014년(7.15%)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우유값은 지난해 10월부터 주요 상품들의 출고가가 오르기 시작했다. 실제로 서울우유의 흰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ℓ)' 출고가는 대형할인점 기준 3% 인상됐다. 남양유업의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는 4.6%, 매일유업의 흰우유 제품(900㎖) 출고가는 4~6%, 동원F&B의 '덴마크대니쉬더건강한우유(900㎖, 2입) 판매 가격은 4.2% 올랐다.
대형마트가 아닌 편의점의 경우 서울우유와 남양유업의 흰우유 제품 판매 가격은 4.9% 올라 3200원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변동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식품 물가 상승으로 빵과 커피, 아이스크림 등 다른 유제품 가격도 덩달아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우려되고 상황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국제 정세와 수입 물가 가격 변동이 사료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원유 가격 변동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