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국정감사장에서 '축산물 이력제'의 허점이 그대로 드러난 가운데, 농협하나로마트에서도 이력번호를 거짓 표시하다 적발된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4일 푸드투데이 취재 결과, 2024년 표시위반 단속에서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해 공개된 곳은 전국적으로 12곳으로, 농협 하나로마트도 포함됐다. 축산물 이력제 시스템은 소·돼지·닭.오리.계란을 도축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해 위생·안전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그 이력을 추적해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08년 도입된 제도다. 제품 겉면 포장지에 적힌 12자리 숫자를 휴대폰 '축산물 이력제' 앱 등을 통해 조회하면 국내산 소의 출생 일자, 사육 농장, 종류와 성별, 도축 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점검 결과 위반 업체는 ‘가축 및 축산물 이력 관리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축산물이력제를 연 2회 이상 위반해 벌금 및 과태료 처분이 확정된 업체는 농식품부 등 주요 인터넷 홈페이지에 업체명과 관련 정보를 공개된다. 올해 10월 기준 12곳이 적발됐는데, 이 중 농협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한 심리를 악용하여 식품·의약품을 온라인에서 부당광고·불법판매하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 결과, 식품 등 부당광고 게시물 83건과, ‘ADHD 치료제(메틸페니데이트, 암페타민 계열)’ 불법유통·판매 게시물 711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즉시 사이트 접속차단을 요청하고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고 4일 밝혔다. 식품 분야를 살펴보면 ‘수험생’, ‘기억력’, ‘집중력’, ‘긴장완화’ 등을 검색해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 300개 사이트를 점검한 결과, 부당광고 83건이 적발됐다. 주요 적발 사례는 ▲일반식품을 ‘기억력 개선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광고, ▲‘집중력 향상’ 등을 내세운 거짓·과장 광고, ▲질병 예방·치료 효능이 있는 것처럼 표현한 광고, ▲건강기능식품 자율심의를 위반한 광고, ▲집중력 높이는 ‘약’ 등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광고 등이다. 마약류 분야를 살펴보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에 사용하는 ‘메틸페니데이트’ 제품(향정신성의약품)과 ‘암페타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11월 4일은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한글 점자의 날'이다. 시각장애인의 세종대왕이라 불리는 송암 박두성 선생이 한글 점자를 만들어 반포한 1926년 11월 4일을 기념하는 날이다. 식품업계는 시각장애인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제품에 점자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이 불편 없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명, 조리법 등을 점자로 표기하는 것인데, 장애인 차별 없는 착한 제품을 살펴본다.<편집자주> 오뚜기 '진라면.컵누들' 오뚜기(대표 황성만)는 대표 제품인 ‘라면’을 중심으로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 타제품군으로 점자 적용을 확대해가며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 신장에 동참하고 있다. 2021년 9월 오뚜기는 오랜 노력과 연구 끝에 컵라면 제품에 제품 이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점자로 표기했다. 현재 점자표기는 용기면/컵면 전 제품 70종, 컵밥 35종, 용기죽 10종, 케챂 6종, 마요네스 10종에 적용된 상태다. 최근에는 볶음면 및 컵누들류 제품을 각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적용한 2개 조리물선 모두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하며 조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농심 '신라면큰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대한민국한식포럼은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위원장(더불어민주당)과 함께 국회박물관 잔디마당에서 '제12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를 개최했다. '한식을 문화로'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한식포럼 소속 한식대가, 한식명장들의 실력을 뽐냈다. 특히 식품명인, 기능장, 한식교수, 각 분야별 음식장인 등 많은 단체가 참여했고 궁중·전통·약선·반가·현대·향토·반찬·전통술·전통차 와 함께 남북통일 염원을 위한 남북한 음식 전시까지 다채로운 분야로 진행했다.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는민주평화통일자문의회,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안전처, 한식진흥원이 후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우원식 국회의장은 축사에서 " 한식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역사와 문화가 그대로 녹아 있는 것으로 발효식품의 우수성, 그리고 자연 재료의 좋아는 다른 문화권에서 볼 수 없는 한식만의 아주 특별한 그런 가치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한식의 세계화와 글로벌 음식으로서의 한식의 도약을 위해 힘을 모으는 것은 정말로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롯데마트와 슈퍼가 롯데쇼핑 창사 45주년을 맞아 13일까지 ‘땡큐절’ 행사를 진행한다. ‘땡큐절’은 롯데마트와 슈퍼, MAXX(맥스)에 더해 온라인 채널인 롯데마트몰이 함께 하는 올해 최대 규모 온·오프라인 통합 행사다. 땡큐절 1주차인 오는 6일까지는 신선 먹거리를 최대 50% 할인한다. 활 킹크랩(100g·냉장·러시아산)은 반값 행사를 통해 5995원에 제공하고, 제주 감귤(3㎏·박스)은 현재 시세의 절반 수준인 7990원에 제공한다. 1등급 한우 전품목을 50% 할인 판매하고, 갱엿 닭강정, 반값 득템 초밥 등도 반값에 내놓는다. 이 밖에 가공식품과 일상용품, 생활잡화 상품군에서도 평소의 2배가 넘는 품목에 대해 1+1, 50% 할인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그로서리 사업부 간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땡큐절을 올해 최대 규모와 혜택으로 준비했다. 채널별 판매 데이터에 기반해 필수 먹거리부터 주류와 일상용품, 생활잡화 등에서 평소보다 2배 넘는 품목을 최대 70% 할인가에 선보인다. 가공식품과 일상용품, 생활잡화 상품군에서 평소 2배가 넘는 품목에 1+1,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일자별 초특가 행사 '땡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4일부터 15일까지 자체브랜드 축산물을 생산하는 제조·가공 업체 등 136개소에 대해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자체브랜드(PB, Private Brand)는 유통업체에서 직접 만든 브랜드 상품을 뜻하며,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에 유통업체의 상표가 부착돼 해당 점포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이다. 이번 점검은 최근 편의점과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광고비·유통비 등을 절감할 수 있어 자체브랜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자체브랜드 우유 등에 대한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마련했다. 점검 대상은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몰 등에서 판매하는 자체브랜드 축산물을 생산하는 업체와 유통전문판매업체이며, 주요 점검 내용은 ▲작업장 내 축산물가공품 위생적 취급 여부 ▲자가품질검사 규정 준수 ▲축산물가공품 보관 및 유통기준 준수 ▲소비기한 경과 제품 사용·보관 여부 등이다. 아울러 점검과 함께 자체브랜드 유가공품, 알가공품 등 200여 건을 현장에서 수거하거나 온라인에서 구매하여 식중독균 오염 여부 등을 검사하고 단백질, 지방 등 영양성분 함량 검사를 통해 영양표시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식진흥원은 이규민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가 1일부로 제7대 한식진흥원 이사장에 취임했다고 4일 밝혔다. 이규민 신임 이사장은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버지니아공대(Virginia Tech)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관광 및 외식산업 전문가로 현재 경희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와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학회 회장직으로 활동하며 한식 산업과 외식업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2016년 농림축산식품부 외식산업진흥과 과장을 역임한 후, 2021년 4월부터 현재까지 농림축산식품부 정책연구용역 심의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외식산업 정책 수립에 참여하고 있다. 한식진흥원 이사장은 비상근직으로 임기는 3년이며, 앞으로 한식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한식진흥원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규민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식의 중추기관인 한식진흥원에서 일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급변하는 글로벌 트렌드 속에서 한식의 문화적 가치를 확산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제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써브웨이가 안성재 셰프와 촬영한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써브웨이는 안성재 셰프가 미국 거주 시절부터 즐겨 먹던 브랜드인 점을 반영해 솔직한 리뷰를 담았다. 안성재 셰프와 함께한 영상은 다양한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최근 화제가 되었던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속 심사위원의 모습으로 ‘안창비프 컬렉션’을 평가하는 내용과 안성재 셰프가 평소 즐겨먹는 써브웨이 조합에 대한 이야기, 비하인드 컷 등이 공개된다. 캠페인 영상은 11월 4일부터 TV 광고, 써브웨이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써브웨이는 이번 캠페인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셰프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안성재 셰프는 써브웨이 샌드위치 아티스트가 만들어준 ‘안창비프 컬렉션’ 맛을 보고 평가한다. 그는 “안창살을 샌드위치에 넣으니 고기와 채소와 버섯 맛의 조화가 잘 어울린다.”고 말하며 “씨즈닝이 안창살의 맛을 잘 살려줬다”고 품평했다. 또한 “고급 부위인 안창살을 사용했는데 단가가 나오냐”는 질문도 던졌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영상에서는 안성재 셰프만의 샌드위치 주문비법을 공개했다. “평소 써브웨이를 주문할 때 고기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가 지원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가 운영하는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Korea Agrofood Data eXchange, KADX)에 농식품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서비스 3종이 출시된다고 농식품부가 4일 밝혔다.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는 민간과 공공이 보유한 농식품 데이터를 개방하고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그간 유통·소비·수출 분야 650여 종의 데이터를 제공하며 데이터 공유와 이용 활성화를 위해 힘써왔다. 특히 정부는 공공-민간 데이터를 융합해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획부터 데이터 가공-개발-출시까지 전 과정도 지원한다. 지난해 공모를 통해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 아이디어를 선정했고, 올해 공동 개발과정을 거쳐 알뜰한끼, 급식식재료플랫폼, 무역비서 총 3종을 새롭게 개시한다. 가격이 하락한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맞춤 요리법을 추천하는 알뜰한끼에서는 소매가격 데이터 기준으로 10일 전보다 알뜰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와 관련 요리법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제 중 하나로 선정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신세계L&B(대표 마기환)가 신세계그룹의 통합 쇼핑 축제 ‘2024 대한민국 쓱데이’에 참여해 오는 10일까지 와인앤모어 온(APP)·오프라인에서 대규모 할인 행사를 동시에 진행한다. 올해 5회차를 맞은 쓱데이는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모두 참여하는 할인 행사로,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9천억 원의 물량을 준비했다. 신세계L&B는 국가대표 쇼핑 축제 쓱데이를 맞아 더욱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인기 주류 상품을 최대한 확보했다. 먼저, 신세계L&B의 데일리 와인 ‘G7’은 쓱데이 기간 전 제품 4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1병당 4,470원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칠레 와인의 뛰어난 맛과 풍미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G7은 출시 5년 만에 누적 판매 2백 만병 돌파, 2014년에는 한 해 동안 100만 병의 와인을 판매되는 등 오랜 기간 국내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는 와인 브랜드다. 단 하루 한정 수량 판매되는 프리미엄 특가 상품도 준비했다. 5일(화)에는 ▲샤또 라피트 로칠드 ▲샤또 무똥 로칠드 ▲샤또 오 브리옹 ▲샤또 라뚜르 ▲샤또 마고 등 그랑크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