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화군, 안전한 수산물 정착 위한 원산지 특별점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인천시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수산물 소비에 대한 군민 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28일부터 수입 수산물 원사지 표시 위반 행위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수산물 품질관리원, 인천광역시, 군을 비롯해 수산물 명예감시원 등 민간과 합동으로 내달 30일까지 실시한다. 군은 점검을 통해 수산물 안심 구매 분위기 조성과 유통 질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전통시장, 어항 내 수산물 점포, 일반음식점(횟집) 등 관내 수입 수산물 취급업체가 중점 점검 대상으로, 주요 점검 품목은 일본에서 주로 수입되며, 국내 소비량이 많은 활참돔, 활가리비, 활우렁쉥이(멍게) 등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원산지 미표시 및 허위표시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하며, 원산지 표시 위반이 의심되는 경우 영수증, 거래내역서 등을 확인하여 위반 행위자에 대해 적극 조치할 예정이다. 수산물 명예감시원과 합동으로 원산지 표시판 배부 및 원산지 표시제도에 대한 홍보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특별 점검 기간에 위법행위가 적발된 업체 중 원산지 허위 표시 위반의 경우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고, 원산지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최대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군 관계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 위축 분위기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군민 신뢰를 지속 확보하고,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수산물 유통 체계 확립을 위해 원산지 점검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