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익산시, 전통주 빚기 주제 인문학 강연. 체험 개최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북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지역 전통주와 인문학을 결합해 지역 고유의 무형유산 가치를 높인다.

 

시는 익산문화원에서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막걸리빚기 인문학프로그램인‘무형문화재 어울아띠’하반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막걸리빚기 人문학 체험프로그램’은 9월 8일부터 매주 금요일 강연 8회와 답사 3회로 진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익산의 무형문화재를 시작으로 일상에서 무형유산을 쉽게 즐기는 방법과 고문헌 속 전통주 이야기 등 다양한 인문학 강연이 진행된다.

 

또한 ▲잔을 채우고 잔을 빚는 막걸리 잔 만들기 체험 ▲익산의 쌀로 만드는 막걸리 빚기 체험과 지역별 양조장 체험 답사로 구성되어 있다.

 

신청 기간은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이며 선착순 25명을 모집하며 체험비, 답사비를 포함해 전액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수강을 희망하는 시민은 익산문화원에 문의하면 된다.

 

무형문화재 어울아띠는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국가무형문화재공동체종목을 활용한 지역내 학습기회를 통해 무형문화재 공동체 육성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또한 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도 전통주 전문가 기본교육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상반기에 뜨거운 시민들의 관심을 받았던 교육은 ▲전통주의 기본이해 및 제조방법 ▲밑술·덧술 발효관리 ▲전통주 빚기 등 전통주 입문자를 위한 단계별 맞춤 이론·실습교육으로 운영된다.

 

교육은 로컬콘텐츠기획사 쿰퍼니가 운영하는 한술연구소 전통주아카데미에서 오는 29일 개강하여 매주 화·금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기본과정은 추석 연휴 전에 일정이 마무리된다.

 

출석 우수자(출석률 80% 이상)에게는 도시재생대학 수료증 발급과 함께 ‘한술연구소 전통주아카데미’ 한술전문가 심화과정 신청 자격이 부여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재호 익산문화원장은 "막걸리빚기 인문학 체험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만의 무형유산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