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칼럼] 명인들의 탄생배경에 등장할 만큼 좋은 채소 '오이

오이는 예부터 명인들의 탄생 배경에 등장할 만큼 좋은 채소로 여겨져 왔다. 오이를 태몽을 꾼 뒤 세상에 태어나신 분은 신라 말 유명한 승려이자 풍수지리학의 대가 였던 도선과, 고려시대의 유명한 책사 최응도이다.


그뿐이랴~ 아삭한 맛 싱그러운 향 초록의 색깔 때문에 음식으로도 환영 받을 뿐 아니라 몸을 맑게 하고 화상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민간요법으로도 다양하게 이용되어 왔다.


오이의 주요성분은 95%가 수분으로 되어 있으며 무기질 중에는 칼륨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군으로는 비타민A,B1,B2,C 등 포도당 갈락토오즈, 루틴 등이 함유되어 있다.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오이'


오이는 피부미용에 있어 최고의 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예로부터 다양하게 활용되 왔는데 오이의 즙은 피부를 곱고 아름답게 하는데 특별한 효능을 발휘한다. 


특히 오이의 유효성분은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향군작용을 한다. 따라서 복용하거나 바르면 피부에 적절한 자양을 주며 주름살을 펴주게 되는데 그 효과가 빠르다.


오이는 먹는 화장품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피부미용에 좋은 채소다. 얇게 저며서 얼굴에 붙이는 팩을 하지 않더라도 먹는 것만으로도 촉촉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피부를 맑게 하는 오이의 성분은 푸른색을 내는 엽록소와 비타민C다. 미백효과와 보습효과가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할 뿐 아니라 열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나 뽀루지 예방에 좋다. 피부노화방지 성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콜라겐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오이속의 칼륨성분은 우리 몸 안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고 노폐물이나 중금속이 함께 배출되 피를 맑게 하고 피부를 투명하게 유지시켜준다.


오이를 이용한 민간요법들


화상 등 불에 데었을 때 오이를 강판에 갈아 상처에 붙이면 응급처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토종 오이 생즙1컵정도 마시면 화독이 풀린다.


화상으로 기절했을 때 입안으로 오이즙을 흘려 넣으면 깨어나기도 한다. 햇볕에 탔을 때는 아침 저녁으로 오이를 잘라서 마사지 한다. 또는 오이를 갈아 물기를 짠 뒤 우유를 섞어 걸쭉하게 반죽해 얼굴에 바르고 20~30분 뒤에 닦아 내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타박상에는 오이즙 2큰술과 밀가루2큰술 식초1큰술 을 섞어 상처에 붙이면 좋다.


땀띠에는 오이를 잘라서 자른 면에 소금을 묻혀 땀띠가 난 곳에 문지른다. 2~3일 안에 효과를 볼수 있고 몸이 부었을 때나 술을 마셨을 때는 매일 오이즙을 작은 잔으로 1잔씩 마신다.


동의 보감에서는 오이를 이뇨 효고가 있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고 소갈을 그치게 하며 부종이 있을 때 오이덩굴을 달여 먹으면 잘 낫는다고 기록이 되어 있다.


또한 오이가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으나 너무 많이 먹으면 한열을 일으키기 쉽다고 하며 소화기관 기능을 향상하고 화상이나 자외선의 노출이 많은 피부에 진정효과가 있다고 전하고있다. 


수제 오이피클 제조법과 오이피클 변화과정


피클의 기원은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계곡으로 인도인들에 의해 오이로 만들어 먹었던 요리가 피클이다. 3000년 경부터 서아시아 고대이집트 그리스에서 이용한 피클은 원래 모양이 세로로 얇게 썬 것 이였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피클은 1912년 미국의 오이피클 제조회사에서 아이디어를 내여 당시 가로로 된 피클을 햄버거 속에서 미끄러져 나오는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착안한 것이다.

 


<오이피클 만드는법>


재료 
오이2개, 식초1컵, 설탕1컵, 피클링스파이스1큰술, 월계수잎5잎, 물2컵


만드는법
1. 유리병을 씻어서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 소독을 해준다.
2. 오이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3. 냄비에 물 식초 설탕 피클링스파이스 월계수잎을 넣고 끓여준다.
4. 유리병에 썰어 놓은 오이를 넣고 끓여준 식초물을 뜨거울 때 담아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은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를 활용한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 판매한다. 이번 패키지는 '카카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무민',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다섯 번째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다. 미니언즈는 애니메이션 ‘슈퍼배드’, ‘미니언즈’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얻은 캐릭터다. 노란 피부에 둥글고 귀여운 생김새로 국내에서도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스페셜 패키지로 발매된 제품은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맥심 화이트골드 ▲맥심 슈프림골드 등 총 3종이다. 각 커피믹스 스틱과 패키지에는 케빈과 밥, 스튜어트 등 익살스러운 표정이 돋보이는 미니언 삼총사의 일러스트를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제품 구입 시 재미를 추구하는 MZ 소비자들을 겨냥해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도 마련했다. 굿즈는 총 7종으로 텀블러, 무드등, 미니언즈 봉제인형 등을 비롯해 핸디 선풍기, 드라이백, 비치타올, 아이스트레이 등 더운 여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구성됐다. 동서식품 서윤식 마케팅 매니저는 “이번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