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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Q&A]프로틴 파우더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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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프로틴은 파우더는 단백질을 섭취하기 쉽게 딸기와 바닐라, 초콜릿 등의 향을 첨가해 파우더형으로 만든 것이다. '프로틴 파우더'라고 하면 흔히 운동선수나 보디빌더 등 근육을 기르는 사람들을 연상하게 되고 그 사람들만이 필요로 하는 특정 제품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스포츠 뉴트리션 초창기에는 프로틴파우더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즈로 운동선수나 보디 빌더들이었다.

 

이들에게는 운동 후 근육 회복이 중요했으므로 충분한 회복효과를 위한 딘백질 공급원으로 프로틴 파우더를 선택해 섭취했다. 하지만 단백질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들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들도 단백질 섭취를 위해 프로틴 파우더를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단백질은 왜 중요한가?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더불어 3대 영양소 중 하나이므로,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영어로 Protein(프로틴)이란 '생명이 존재하기 위해 제일 첫 번째로 필요한 것'이란 뜻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영양소다.

 

단백질은 체내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
우리 몸의 여러 장기와 근육,피부,머리카락 등의 주성분이 단백질이다. 또, 헤모글로빈, 근육의 마이오신,세포막의 인슐린 수용체 등을 형성하는 것도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인슐린과 갑상선 호르몬 등의 많은 호르몬 합성을 위해 필요하며, 체내 여러가지 대사 반응에 촉매 역할을 하는 효소도 단백질이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같은 것인가?
단백질은 여러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됐다. 글루타민과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은 총 20가지이다. 이 중에는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도 있지만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꼭 음식으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 아미노산도 9가지가 있다. 단백질의 질은 아미노산의 종류가 얼마나 많이 함유돼 있는지에 달려있다. 필수 아미노산을 충분히 함유한 것일 수록 좋은 단백질인데 일반적으로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보다 필수 아미노산을 더 많이 함유한다.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식품에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도 동반하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프로틴 파우더의 종류는?
동물성 단백질 제품으로는 유청 단백질(whey protein)과 카제인 단백질(cassein), 식물성으로는 대두 단백질, 식물성 발아 단백질이 있다. 유청 단백질은 카제인 단백질에 비해 빠르게 흡수되고 카제인 단백질은 서서히 흡수되므로 단백질의 단계적 흡수를 위해서 이 두가지가 혼합된 제품을 사용하기도 한다. 유청단백질은 우수한 아미노산 프로필로 인해 오랫동안 애용되어 온 단백질이다. 우유에소 추출한 유청단백질은 그 제조공정에 따라서 WPC, WPI, WPH로 분류된다. 대두 단백질은 대두를 주로 사용해 제조한 단백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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