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단양 특화작목 마늘 활용한 '흑마늘 캐러멜·스프레드' 개발

충북농업기술원, 남녀노소 편하게 섭취 흑마늘 활용 건강 간식 개발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 마늘연구소는 단양의 특화작목 마늘을 활용해 건강 간식인 ‘흑마늘 캐러멜’, ‘흑마늘 스프레드’ 제품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흑마늘은 마늘의 대표적인 가공품으로 흑마늘로 숙성하는 과정에서 마늘냄새가 줄고 단맛이 증가해 섭취가 용이해지며, 마늘에 비해 항산화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흑마늘에 대한 거부감으로 수요층이 한정적이어서 마늘연구소는 남녀노소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흑마늘을 이용한 가공품인 캐러멜과 스프레드를 선보였다.

  
‘흑마늘 캐러멜’은 설탕을 캐러멜화한 뒤 흑마늘 추출액, 생크림 등을 혼합해 제조하면 된다. 이때 제조온도에 따라 캐러멜의 경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온도만 유의하면 누구나 캐러멜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스프레드는 빵이나 비스킷에 발라먹는 잼·젤리와 비슷한 식품으로 흑마늘 추출액에 우유 및 생크림 등을 혼합한 뒤 졸여주면 ‘흑마늘 스프레드’를 쉽게 제조할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민지현 연구사는 “흑마늘이 맛없는 건강기능식품 이미지를 벗고 어린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간식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라며, “사람들이 흑마늘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해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