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박용호 서울대 교수 '근정포장' 수상..."다음 세대도 안전한 먹거리 위해 노력"

CODEX 항생제내성특별위원회 의장 맡아 국제회의 성공적 주재
식품 유래 항생제 내성 국제 규범 마련 위해 공헌 노력 인정받아

 

[푸드투데이 = 홍성욱 기자] 박용호 서울대학교 교수(생명공학공동연구원장)가 12일 대한상공회의소(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개최된 '제19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근정포장을 받았다. 

 


박 교수는 유엔(UN) 산하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항생제내성특별위원회 의장으로 활동해 오며 식품으로부터 유래할 수 있는 항생제 내성 저감화 등 국민 건강 증진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근정포장 수상자로 선정됐다.


4년째 CODEX 항생제내성특별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박 교수는 제5.6차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주재하고 그동안 논의된 항생제 내성 저감화 등의 안건을 진전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특히 박 교수는 국제기구와 국가간 협력을 통해 식품으로부터 유래할 수 있는 항생제 내성과 관련된 국제 규범 마련을 위해 공헌해왔다.

 


이자리에서 박 교수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오게 된 것은 그동안 ‘국제식품규격위원회’ 즉 CODEX의 항생제 내성 특별위원회 의장으로서 4년째 그 임무를 잘 수행 하고 있다는 격려 차원의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나라가 식품 안전과 항생제 내성에 선두적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저개발 국가 또는 중도국에 많은 지식과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식품안전과 세계적 추세를 이끌어 나가는 중심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어 "다시 한번 식품 안전의 날 수상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식품 안전을 통해 다음 세대도 안전한 먹거리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식품규격위원회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보건기구(WHO) 합동 식품규격 프로그램으로 설립된 정부간 기구다. 188개 회원국과 219개 국제 기구가 참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