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오늘부터 1인당 마스크 3장씩 살 수 있다

양진영 식약차장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 미비점 발굴.개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27일부터 공적 마스크 구매 가능 수량이 1인 3개로 확대된다.
 

이번 구매 확대는 마스크 재고량이 증가하는 등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시행하게 됐다.
     

다만, 1주일(4.27.~5.3.)간 시범 시행해 마스크 재고 추이 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문제점이 없는 경우 지속할 계획이다.


이날부터 대리구매에 한해서 요일별 구매 5부제 적용도 완화된다. 
 

현재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의 구매 요일이 서로 다른 경우 판매처를 두 번 방문해야 했다. 그러나 27일부터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 중 어느 한 명의 구매 요일에 맞춰 한 번만 방문해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예을 들어 구매요일이 초등학생 자녀는 월요일, 부모는 금요일인 경우 앞으로는 부모가 월요일 또는 금요일에 본인과 자녀의 마스크를 함께 구매 가능하다.

 
또한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을 제시하면 해당 증명서에 기재된 가족의 공적 마스크를 대리구매 할 수 있다.


구매 편의를 위해 법정 공휴일에는 주말처럼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 부처님오신날,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누구나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으며 중복구매 제한은 그대로 유지된다.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수요처에 대한 인도적 목적의 마스크 수출은 국내 공급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예외적으로 허용한다.


특히 올해는 6.25 전쟁 70주년으로 목숨을 바쳐 우리나라를 지켜준 해외 참전용사를 위해 100만개의 마스크를 지원할 예정이다.

 


소비자의 마스크 구매·사용이 더욱 편리하도록 소량포장(5개 이하) 마스크의 공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생산업체의 포장 단위 전환(덕용→소량)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는 한편, 기존 공적 판매처가 보유하고 있는 덕용포장 마스크는 소량포장으로 교체한다.


한편, 이날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는 총 1087만 5000개이다.


세부적으로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경북지역에 9만 3000개를 비롯해 약국에서 765만 개, 농협하나로마트에서 10만 9000개, 우체국에서 8만 개가 판매되고 의료기관에는 233만 6000개가 공급된다.


정책적 목적으로는 어린이집 아동과 교사를 위해 복지부에 46만 8000개, 교도관 등을 위해 법무부에 13만 9000개가 공급된다.

  
마스크를 구입하실 수 있는 곳은 전국의 약국과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농협하나로마트, 전국 읍면소재 지역 우체국이다.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가 적용돼 월요일인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인 사람만이 1인당 3개씩 구입하실 수 있다. 


양진영 차장은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잘 지키시면서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실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란다"며 "식약처는 그간 국민 여러분과 마스크 생산·유통업체 종사자분들, 약사님 등 많은 분들의 배려와 헌신 덕분에 마스크 1인 3매 시범운영을 실시하게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 운영상의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마스크 수급 상황을 계속 예의 주시하면서,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마스크 시장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