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0 설 선물세트④] 지역농산물편 "우리 땅에서 자란 우리 농산물"...직영쇼핑몰 할인.특가 ‘풍성’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민족 최대 명절 설날이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맘때면 평소 고마운 가족, 지인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선물이 고민이 된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설 등 가공식품 기준 명절 선물세트 시장 규모는 1조2000억원에 이른다. 관련 업계는 그야말로 단대목인 셈이다. 장기간 불황으로 고가 상품 보다는 5만 원 미만의 중저가 선물세트가 사랑받았다면 최근에는 가성비, 가심비, 프리미엄 등 소비자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이색 선물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올해 설 선물세트 시장에는 '친환경', '공정무역' 등 가치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선물세트가 눈에 띈다. 선물 하나에도 나의 가치관과 소신을 표현하겠다는 것인데 감사에 가치를 더한 선물부터 맛집과 연계한 선물세트, 명절 선물세트 강자 참치와 스팸까지 받는 사람의 품격까지 고려한 제품을 알아본다. <편집자주>



설은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 새 달의 첫 날이다. 보름 명절인 만큼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설날 아침에는 여러 가지 과일과 음식을 차례상에 올리고 한 해의 복과 건강을 기원한다. 이양 이면 우리 땅에서 우리 농민이 키운 우리 농축산물로 한 해의 복을 기원하고 평소 고마운 이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은 어떨까?


우리 땅에서 우리 농민이 직접 키워 안전하고 신선한 국산 농산물은 주는 이나 받는 이나 만족할 만한 선물이다. 각 지역을 방문하지 않아도 직영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각종 할인 이벤트를 활용하면 우수한 국산 농축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 농협 하나로마트, '국산대표' 농·축산물 1500여개 선봬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국산 농.축산물을 활용한 설 선물세트를 만날 수 있다. 농협은 오는 24일까지 전국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설 선물세트 및 성수품목에 대한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이번 할인행사는 '국산대표' 슬로건 선포식 이후 처음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국산대표 농·축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국산대표는 ‘우리 땅에서 키운 우수한 품질의 농·축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하겠다’는 농협하나로유통의 의지를 담은 2020년 마케팅 슬로건이다.


행사기간동안 소비자들은 농협이 엄선한 프리미엄 과일을 비롯해 고품질 한우, 굴비, 특산품 등 국산대표 농·축산물 선물세트와 실속 있는 인기 가공식품, 생활용품 선물세트 등 총 1500여개 품목을 만나볼 수 있다.


오는 27일까지 행사카드(NH, KB국민, 우리, 삼성, 씨티, 광주, 전북, BC)로 선물세트를 결제할 경우, 최대 37%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24일까지 행사카드(NH, KB국민, 우리, 삼성, 씨티, 광주, 전북, BC)로 선물세트를 3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결제금액에 따라 농촌사랑상품권(최대 100만원)을 증정하는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농업인이 직접 생산하고 제조한 ‘농업인생산기업 선물세트’와 우리농산물을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오케이쿡(OKCOOK) 선물세트’등 농협만의 특색을 갖춘 상품들도 실속 있는 구성과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 전라남도
남도장터, 한우.전복.굴비.과수 등 총 572개 제품 최대 60% 할인
해남미소, 참다래.버섯.단감.전통주.된장.전복.멸치 등 5~30% 할인


전라남도는 오는 23일까지 농수특산물 온라인 특판 행사를 ‘남도장터’에서 진행한다. 남도장터는 남도의 맑은 하늘, 기름진 땅, 청정바다, 생산자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전남의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온라인 종합 쇼핑몰이다.


설 명절 특판행사에선 한우, 전복, 굴비, 과수 등 총 572개 제품을 최대 60% 할인한다. 남도장터 쇼핑몰뿐만 아니라 카카오, 우체국쇼핑, 위메프, 롯데슈퍼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 20개 채널에서 동시 진행한다.

  
1만~2만 원 대의 알뜰 선물세트부터 식품명인 제품, 도지사품질인증 제품 등 8만~9만 원 대의 품격있는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출시,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선물용이나 제수용품을 구입토록 했다.

 

여기서 잠깐!
전라남도는 서남해의 기름진 평야와 해안을 끼고 있어 곡식, 해물, 산채 등 식재료가 다양한 만큼 음식의 가짓수도 많다. 기후가 따뜻해 음식의 간은 센 편이고 고춧가루를 많이 써 음식의 맛이 진하고 감칠 맛이 난다.


전라남도 해남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는 해남의 농수특산물로 구성, 품목 구성에 따라 3만 5000원, 5만원 세트로 준비했다. 쌀과 고구마, 단감, 미역, 파래김, 볶음자반, 무화과잼, 작두콩차, 찰보리, 참기름 등 다양한 품목을 소포장 단위로 구성해 해남의 먹거리를 두루 맛볼 수 있다. 30개 이상 대량주문 시 주문 맞춤형 구성도 가능하다.


명절 선물로 인기 높은 품목들에 대해 할인행사와 다양한 소비자 이벤트도 열린다. 참다래와 버섯·단감 등 웰빙과일채소, 진양주, 생막걸리 등 전통주·된장·간장·김치 등 전통식품, 홍삼·함초소금·즙류 등 건강식품, 전복·낙지·김·멸치 등 수산물을 해남미소 통해 5~30%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해남미소 쇼핑몰에는 해남군 355개 농가 492종 1378품목이 입점돼 있다.


오는 17일까지 해남미소를 통해 구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구매왕을 50명을 선발해 2만5000~5만원 선물세트를, 구매후기 작성자 중 30명을 선발해 4만 8000원 상당의 농산물세트를 증정한다. 또한 무작위 100명을 추첨해 해남미소 사은품을 증정한다.


여기서 잠깐!
한반도 최남단에 위치한 해남군은 전국에서 가장 광활한 농경지를 보유하고 있다. 해남쌀은 청정 해남에서 토질이 우수한 지역만을 골라 가장 밥맛이 좋은 품종을 선택했다. 전국 최우수 브랜드쌀 평가 8년 연속 선정될 정도로 명품쌀로 인정받고 있다.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된 황토땅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해남고구마는 당도가 놓고 식이섬유와 무기질 성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리적 표시농산물 42호로도 등록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해남은 우리나라 고구마 주산단지로 전국 재배면적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전라북도 - 단풍미인, 한과.떡.잡곡.쌀 등 최대 30% 할인


전라북도 정읍시 농특산물 온라인마켓 ‘단풍미인’은 오는 31일까지 설 명절 필수품인 가래떡부터 명절에 인기 있는 한과와 떡, 쌀·잡곡 등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 10+1 등의 묶음 할인도 진행하는 등 단풍미인 쇼핑몰 37개 업체 110개의 우수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건강식품과 선물용으로 좋은 꿀 등을 선물하는 대상과 용도에 맞게 다양한 가격대로 구성했다.


단풍미인쇼핑몰에 입점한 상품은 지역 생산자의 정성으로 만들어졌으며 품질과 포장 면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지역특산품이다. 구매하는 모든 상품은 우체국 안전배송 서비스로 배송되며 부담 없는 가격으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 충청남도 - 고맛나루장터, 알밤.떡국떡.고맛나루배 등 3종 기획선물세트 선봬


충청남도 공주시가 운영는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쇼핑몰인 '고맛나루장터'는 설 명절을 앞두고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우선 고맛나루 혼합선물센트 5종(200개)과 알밤과 떡국떡(300개), 고맛나루배 등 총 3종의 기획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예약판매에 들어갔다. 배송은 오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할인 판매전에는 18개 입점업체가 참가해 고맛나루쌀과 밤, 계룡백일주 등 공주시 특산물과 밤 가공식품, 과일, 반찬류 등 95여개 품목이 최대 36%까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상품 구매후기 작성시 우수 후기 5명에게 5000원 쿠폰이 지급되고 결제금액의 3%를 고맛나루장터에서 다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상시 적립하는 등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여기서 잠깐!
공주는 밤으로 유명한 곳이다. 공주 밤은 당도가 높고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인기가 높다. 저장력 또한 우수해 다른 지역 밤보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경상북도 - 예천장터, 사과.배.한과.곶감,대추 등 구성 7종 선물세트 판매


경상북도 예천군은 온라인 쇼핑몰 ‘예천장터’을 통해 현대인의 트렌드에 맞춘 기획상품인 제수용 7종 종합선물세트를 제작해 판매에 나섰다.


7종 종합선물세트는 사과와 배는 물론 한과, 곶감, 대추, 쌀 떡국, 밤으로 설 제사상에 필요한 농산물로 구성했으며 고급형 포장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이번 기획상품은 2000세트 한정 판매 할 계획으로 가격은 택배비 포함 5만5000원으로 다량 구매 시 구매량에 따라 할인 판매를 실시할 계획이다.


종합선물세트 외에도 설 선물용 예천농·특산물 특판행사도 진행 중이다.


경상북도 포항시는 오는 31일까지 포항 우수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포항마켓’에서 특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포항마켓 전 품목을 대상으로 10~30% 할인 판매하며 신규가입 회원이나 포항마켓 상품 구매 후 상품후기를 남긴 회원은 2000원의 e-머니를 지급한다.


포항마켓은 포항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쌀과 사과, 버섯 등 농산물과 과메기, 오징어 등 수산물을 비롯한 포항지역에서 생산되는 가공식품 등 420여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 강원도 - 강원마트, 도내 117개 중소기업 참여 총 236개 상품 최대 70% 할인


강원도 공식 온라인 쇼핑몰 ‘강원마트’는 오는 27일까지 도내 중소기업,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할인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도내 강원마트 입점기업 117개 기업이 참여해 총 236개 상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설 특가 기획전을 비롯해 실속 선물세트, 프리미엄 선물, 차례음식·용품, 기업 단체 주문 전용 상품 등 다양한 특가·테마 기획전을 전개해 소비자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또한 행사기간 중 강원마트 홈페이지 내에 2020 경자년을 맞아 ‘경자년, 쥐를 잡자 찍찍찍’ 100% 당첨 이벤트를 실시해 사이트 내 움직이는 쥐를 잡는 회원에게 경품으로 한국금거래소 2020 쥐 은화(실버 코인 주화), 한우 프리미엄 선물세트, 돼지고기 선물세트, 닭갈비 선물세트, 강원마트 포인트 등 총 300만 원 상당의 다양한 경품도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강원마트에 입점된 10개 시군의 온라인 쇼핑몰(춘천·원주·강릉·동해·홍천·영월·양구·인제·고성·양양)에서도 함께 참여한다.


강원도 정보화마을 인빌쇼핑은 오는 19일까지 ‘정보화마을 설맞이 온라인 특판 이벤트’를 진행한다.


도내 53개 정보화마을 중 25개 마을 150여개의 농수축산품을 최대 35%까지 할인하고 추가증정과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실시한다.


설 선물용 한과 종합선물세트부터 떡, 한우, 사과, 건나물, 잡곡, 황태세트까지 자연을 품은 강원도 청정지역의 고품격 농산물 선물세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정보화마을은 행정안전부에서 2001년부터 정보화에 소외된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초고속 인터넷망과 전자상거래 이용환경을 조성해 지역주민의 정보생활화를 유도하고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있는 사업이다.


여기서 잠깐!
감자 시루떡, 감자 옹심이, 오징어순대 등 투박스럽지만 소박한 강원도 음식은 감자, 옥수수, 메밀을 이용한 음식이 많다. 이는 강원도 지형 때문인데 강원도는 내륙.산간지방과 영동 해안지방으로 나뉜다. 내륙.산간지방은 옥수수, 감자, 메밀 등이 많이 생산, 향토의 별미로 사랑받고 있다. 해안지방은 생태, 오징어, 미역 등 다양한 해산물과 건어류와 젓갈류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