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북농기원, '인삼 소비 촉진' 수삼 활용한 인삼칩 등 4종 개발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충북 인삼의 소비 촉진을 위해 소비자가 직접 가정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수삼을 이용한 인삼제품 4종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인삼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어 우리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홍삼(인삼을 쪄서 말린 상태)제품류를 중심으로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수삼(인삼을 캐어내 말리지 않은 상태)의 소비는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충북의 인삼 재배면적은 2830ha(’16), 전국 1위로 전국 재배면적의 18%를 점유하고 있으나 국내 유통시장은 금산(70%) 등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고착화돼 있다. 앞으로 충북 인삼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소비·유통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번에 개발된 인삼제품은 인삼칩, 인삼머핀, 인삼아이스크림, 인삼쿠키 등 4종이다. 인삼칩은 싱싱한 수삼을 물로 씻은 후 최대한 얇게 썰어(1.2mm정도),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액(물과 1:1 혼합)에 3시간 담근 후, 가정에 있는 식품용 건조기로 10시간 정도 건조하면 된다. 인삼칩을 가공용 수삼(파삼)을 구입해 집에서 만든다면 시중가의 20% 정도 가격이면 만들 수 있다. 

또한 인삼머핀과 인삼아이스크림에는 수삼으로 만든 청(인삼청)을 첨가해 수삼의 상큼함을 더했으며 인삼쿠키에는 백삼분말과 아몬드 슬라이스를 첨가한 제조방법을 설정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이러한 제조기술은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커피숍, 제과점 등에서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어 충북 인삼의 소비 촉진 및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에 개발된 인삼 가공제품은 음성(9.26~29)과 증평(10.3~6) 인삼 축제장에서 시식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인삼을 활용한 레시피를 리플릿으로 제작해 현장에서 배부할 예정이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삼분말을 첨가한 돈가스 소스와 궁중떡볶이용 소스, 크림소스 파스타와 닭가슴살 냉샐러드도 개발했다. 

도 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은 “충북 인삼 소비촉진을 위한 가공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맛있는 수삼 개발을 위한 품종 육종과 재배 기술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