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친 워킹맘부터 혼추족까지' 명절증후군 극복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명절 이후 긴 연휴 뒤 신체적, 정신적 피곤함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최근 명절을 지내는 풍경이 다양해진 만큼 ‘명절증후군’을 겪는 이유도 다양하다. 근육 긴장과 같은 일시적인 원인이라면 쉽게 일상복귀가 가능한데, 상황에 따라 회복이 어렵지 않도록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 집안일도 회사 일도 피할 수 없는 ‘워킹맘’, 손목 피로 해소가 관건

일하는 주부들은 명절에 대한 부담감이 누구보다 크다. 명절 준비는 모든 주부들에게 부담이지만 집안일과 회사 일을 모두 챙겨야 하는 워킹맘은 피로가 더 쌓일 수밖에 없다. 명절 뒤 주부들은 손목 통증을 호소하기 마련이다. 손목에 힘을 주거나 비트는 동작이 많은 집안일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명절 음식과 청소 등 손을 무리해서 과사용 한 뒤 직장으로 복귀해 업무를 바로 시작하는 워킹맘들은 손목 건강에 더 신경써야 한다. 손목 통증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고, 초기 증상이 미약해 질환이 상당히 진행돼 운동기능 장애가 나타났을 때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상당수다.

강북힘찬병원 서동현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손과 손목에 뻐근함이나 저림 증상을 느끼는 경우에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거나 계속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다”며 “명절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 된다면 전문의 상담 후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물리치료, 주사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키길 권한다”고 설명했다.

평소 손목에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면 손목보호대를 착용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명절 뒤 손목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틈틈이 손목을 돌리거나 손바닥이 정면으로 향하게 뻗은 후 5~10초씩 스트레칭하면 도움이 된다.

◇ 노년층도 명절 증후군, 허리가 가장 아파

명절에는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구부린 자세로 일을 해야 하고, 장시간 운전으로 허리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쉽다. 노년층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부모님이 자녀 집으로 역귀성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시간 이동하거나 신체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어떤 자세를 취하느냐에 따라 허리가 받는 하중이 커질 수 있다. 차례를 지내면서 절을 하는 자세도 척추에 부담 요인이다. 척추에 한꺼번에 하중이 전달되면 허리 주위의 인대와 근육을 경직시킬 수 있다. 평소 퇴행성으로 허리 통증이 있던 노년의 경우라면 요통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허리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생기는 통증은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무릎을 세우고 바닥에 누운 채, 아랫배에 힘을 줘 떠 있는 허리 부위를 땅에 닿게 하는 방법으로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급성 통증으로 휴식을 취한 뒤에도 통증이 남아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2~3주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전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 혼추족, 건강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홀로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이 많아진 요즘, 명절후유증을 남기기 않으려면 혼추족도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여행을 다녀온 사람은 장시간 비행기나 자동차의 좁은 좌석에서 시간을 보내 목과 어깨가 긴장되며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또 집에 누워 TV를 보거나 엎드려 핸드폰을 하기 쉬운데,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이 오랜 시간 스트레스를 받거나 고정된 자세로 있게 되면 만성적인 수축 현상을 일으켜 피로감과 통증이 쉽게 찾아온다.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면서 아프고 어깨 근육이 많이 뭉치며 두통이 생길 수도 있다. 통증 초기에는 꾸준히 스트레칭만 해주어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틈틈이 기지개를 켜거나 수시로 움직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의 근본 원인인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한다.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 긴장을 완화하는 것도 목과 어깨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