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수입산 참깨에 옥수수유 혼합 ‘가짜 참기름’… 설 성수식품 제조업체 16개소 적발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수입산 참깨에 옥수수유 혼합 ‘가짜 참기름’… 설 성수식품 제조업체 적발



부산시(시장 서병수)가 수입산 참깨에 값싼 옥수수유 혼합으로 ‘가짜 참기름’을 시중에 판매하거나 영업등록을 하지 않고 비위생적인 작업환경에서 제조한 ‘강정’을 대량으로 유통시킨업체를 적발했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이하 특사경)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지난달부터 성수식품 취급업체에 대한 특별수사를 해 ‘식품위생법’,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 ‘축산물위생관리법’ 등의 위반 혐의로 16개소를 적발․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사는 먹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설날을 맞이하여 제사용품 등을 사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집중․실시했다.

적발된 업체는 가짜참기름 판매업소 3개소, 무등록 제조업소 2개소, 원산지 거짓표시 4개소, 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 4개소, 기타(표시기준, 영업자준수사항 위반) 3개소 등이다.

단속에 적발된 A업소는 인도산 참깨에 값싼 옥수수유를 혼합, 판매해 원가에 비해 4배나 높은 가격으로 폭리를 취했다. B와 C업소는 참기름에 향미유를 첨가한 가짜를 진짜 참기름으로 둔갑, 판매하다 단속에 걸렸다. 

D업체(부산진구 소재)는 설날 특수를 노려 임시건물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비위생적인 작업환경에서 제조원, 유통기한 등의 표시 없이 다량의 강정류를 제조해 부산·경남지역의 전통시장 등에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 밖에 미국산을 ‘국내산 한우’로, 중국산 고춧가루 및 김치를 ‘국내산’으로 거짓표시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보관·판매한 업소들도 적발됐다. 

부산시 특사경 관계자는 “음식 재료의 경우 원산지를 속이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재료를 판매할 확률이 높다”면서 “시민 모두가 각종 표시기준을 세심히 살펴보는 지혜를 발휘 해달라”고 당부했다.

◆ 강원도, 설 명절 대비 축산물 생산·유통현장 사전 점검 완료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차례용, 선물용으로 육류 소비가 증가하는 설 명절을 앞두고 도내 도축장, 집유장, 축산물가공장, 식육포장처리장, 축산물판매장 등 지난달 14일부터 2월 9일까지 일제 점검을 실시해 462개소에 대해 사전 점검을 완료, 도내 축산물의 위생·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사전 대비를 마쳤다. 

이번 점검에는 공무원 240여명과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 46명이 동원돼 18개 시·군 462개소를 점검했으며, 5개 업소에서 ▲건강검진 미실시 2건 ▲자체안전관리기준 일부 미준수 1건 ▲용기사용 부적합 1건 ▲축산물 작업장 위생적 관리 미준수 1건의 축산물 위생관리법 위반사항을 적발했고 관련법에 따라 처분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설 명절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도내 축산물의 생산·유통에 있어 위생·안전성에 문제가 없도록 사전 점검을 완료했고 이후에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축산물의 생산·유통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축산물 위생 취약분야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강화하기 위해 시·군에서 위촉한 축산물위생감시원과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에 대한 전문교육을 실시, 축산물 위생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 구본영 천안시장 “AI 추가 확산 없도록 차단방역 집중해달라”



구본영 천안시장이 12일 AI 발생농장을 찾아 “더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방역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해당 농장은 성환읍 양령리 한 산란계 농가로 지난 8일 고병원성 AI가 발생, 긴급 차단방역 조치로 예방적 살처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구 시장은 이날 관계자들에게 AI 방역 추진상황을 듣고 직접 현장을 꼼꼼히 살피며 추가적인 확산이 더 이상 없도록 AI 철통방어에 온 힘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천안시는 지난 8일 성환읍 양령리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AI발생에 따라 긴급 방역조치하고 716명 인력과 41대 장비를 투입해 1개 발생농장과 3km 이내 11개 농장 76만여 마리 살처분을 모두 완료했다. 

또 5만수 이상 산란계 등 16개 통제초소를 추가 설치하고 거점소독초소도 병천면에 추가 설치해 3개 거점소독초소, 1개 발생농가 초소, 18개 통제초소 등 총 22개 방역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가금농가 전담공무원제 운영도 강화해 174농가에 33명이 투입돼 일1회 이상 폐사율, 산란율 증가 등 임상증상 유무를 점검 중이다. 아울러 군 제독차량 소독을 지원받아 풍서천과 곡교천 일대를 소독하고 있으며 생석회 172톤과 소독약 3.7톤, 스프레이 200개 등 소독약품을 공급했다.

◆ 인천시, 청정무상급식 공동구매업체 200개소로 확대… 우유대리점·정육점도 지정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업체를 현행 15개소에서 200여개소로 늘려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는 2011년부터 각 군․구가 선정해 운영중이다. 현재 국내 대표적인 대기업 급식재료 납품업체인 P기업 등 대기업 4개소, 중견기업 1개소, 중소기업 10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어린이집 공동구매 제도가 원장의 자율적 참여로 운영돼 왔고 정부가 급식비와 관련해 별도의 재정지원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원장들이 공동구매업체에서 거래되는 품목중 일부 가격이 비싼(식재료 전처리 또는 잔류농약 검사 등 품질관리 요인) 급식재료를 구입해 조리하지 않으려고 했고, 이에 따라 지역업체 등 소규모 업체는 시장성이 없는 어린이집 공동구매업체에 참여할 동인이 없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인천시가 올해 1월부터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을 시작하면서 사정이 바뀌게 됐다.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은 급식재료 공동구매 참여를 전제로 보조금이 지원됨에 따라 어린이집에서는 이 보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공동구매업체에서 시가 정한 비율만큼 이용해야 한다. 그동안 공동구매업체로 선정돼 있지는 않았지만 식자재를 납품해오던 일부 검증된 업체도 어린이집과의 거래를 중단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 지침’을 마련해 각 군․구에 시달하고 일정한 검증과정을 거쳐 우유, 육류 등 단품업체도 공동구매업체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역단위, 업소단위로 200여개소를 지정해 어린이집과 공동구매업체간 접근성을 줄이고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문호를 대폭 개방하도록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를 통해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이 어린이들에게는 양질의 급·간식을 제공하고, 민간․가정 어린이집에는 재정지원을 해 국공립과 다르지 않는 급식단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지역 소상공인에게는 급식재료 공동구매 시장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한편, 인천시 청정무상급식 지원사업이란 현행 어린이집 일일 급간식단가 1745원을 유아의 경우 2400원으로 인상하기 위해 급식단가 차액과 민간․가정어린이집을 보내는 부모가 부담하는 부모부담보육료 평균 6만6000원중 3만8000원을 재정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 경우 어린이집에서는 각 군․구가 지정한 공동구매업체에서 전체 급·간식비의 70% 이상을 구매해야 한다.

◆ 광주시, “드론 활용해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 농업용 드론자격증 취득 지원

광주시(시장 윤장현) 농업기술센터는 스마트농업시대를 맞아 농업용 드론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드론은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을 탑재해 무선으로 조종하는 무인항공기를 뜻한다. 농업분야에서는 주로 친환경약제 살포, 종자 파종, 병해충 관찰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 4차 산업혁명시대, 농촌노동력 감소와 맞물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광주시는 오는 23일까지 총 10명을 모집해 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3년 이상 농업에 종사한 광주지역 농업인으로, 운전면허증 소지자와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한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교육신청 시 주민등록초본과 농업경영체 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자가 모집 인원보다 많으면 선정기준표의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하며, 동점자가 나오면 연령, 영농규모 순으로 선정한다. 교육일정과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교육 대상자는 위탁기관에서 교육받게 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드론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300만~400만원에 이르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농업인이 취득하기 쉽지 않다”면서 “벼농사 공동방제 등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농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농촌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