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기업] 프로티젠, 발효 R&D 기술 총 집합

GABA 콕콕 김스낵, 분말 유동식 랩쿡 인기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발효기술을 핵심기술로 하는 R&D 기반의 기업 프로티젠이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전국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제15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서 기능성 식품소재로 만든 가바(GABA) 김제품과 간편식 컵죽인 랩쿡을 선보였다. 


프로티젠이 내놓은 김 가공품 이름 앞에 모두 붙여지는 가바(GABA, Gamma-aminobutyric acid)는 신경전달물질로 혈압강하, 인지능력 개선,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강화 등의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가바는 과일, 쌀, 현미 등의 식물체 내에도 함유돼 있지만 함량이 낮아 자연적인 섭취로는 생리적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프로티젠은 유산균 발효를 이용해 이를 해결했다. 


송윤석 프로티젠 이사는 “유산균 발효로 고농도의 가바를 대량생산하고 후처리 공정을 통해 분말제형으로 제조, 제품에 넣었다”고 소개했다. 

프로티젠은 대량생산한 가바와 유산균을 혼합해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김 가공품 3종을 내놨다. 김과 김 사이에 코코넛을 넣은 샌드형태의 허니버터맛 제품 ‘가바 콕콕 김스낵’, 실내·외 어디서든 가장 손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미니 형태로 만든 ‘가바 콕콕 조미김’, 주먹밥 등을 만들때 용이한 ‘가바 콕콕 김자반’ 등이다.

또한 간편식 컵죽인 ‘랩쿡’도 선보였다. 분말 유동식 제품인 랩쿡은 찬물에도 잘 분산되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국내산 흑목이버섯을 주원료로 가바·유산균·약콩종피·검은쌀·검은깨 등을 넣어 비타민D와 섬유질이 풍부하고 눈 건강, 집중력 향상,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되는 고기능성 프리미엄 간편식이다. 


송 이사는 “랩쿡은 삼시세끼 세트구성으로 컵 형태 패키지 내에 분말·스푼이 들어있으며 기호에 따라 냉수·온수·우유·요거트 등과 함께 바로 섭취가 가능하다”며 “간편하면서도 현대인들에게 요구되는 기능성을 부여하고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랩쿡 세트는 눈 건강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 되는 원료로 제조한 아침형 ‘랩쿡 B’, 집중력 향상 및 항스트레스 효과가 있는 원료로 만든 점심용 ‘랩쿡 L’,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원료로 제조해 저녁에 먹으면 좋은 ‘랩쿡 D’로 구성했다. 

송 이사는 “프로티젠은 기업부설연구소를 두고 시장 트랜드에 부합하는 기능성 소재 개발, 식품소재 물성 향상을 위한 제형화 기술 개발, 신제품 출시를 위한 레시피 개발 및 소비자 선호도 평가 등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힘써 소비자 건강의 페이스메이커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