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편의점 간편식품 소비증가…위생·안전 책임 시스템 필요

변질·유통기한 경과·온도 관리 등 소비자 불만 증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26일 '편의점 간편식품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주제로 소비자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즉석섭취·편의식품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유통기한 경과, 변질, 이상증세, 온도관리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해 즉석섭취편의식품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포럼은 좌장 이향기 소협 식품안전위원장의 진행으로 △서울시 식품안전과 박봉규 팀장 △한국여성소비자연합 김순복 사무처장이 주제 발표하고 △세종대학교 식품공학과 김용휘 교수 △스카이법률사무소 김태민 변호사 △CTV 소비자연구소 조윤미 대표 등이 토론에 참석했다.

박 팀장은 '즉석섭취편의식품 안정성 관리 현황'을 주제로 즉석섭취편의식품 제조, 유통, 보관 시 지켜야할 법적 준수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서울시에서는 안전한 위생관리를 위해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정기 지도점검을 시행 중이다.

특히 부적합제품이 회수대상일 경우 제조업체 관할 자치구에서 해당 업소에 회수명령을 내려 신속한 회수와 행정처분을 내리고 있다.

김 사무처장은 '소비자 불만사례분석을 통한 편의점 간편식품 안전관리 개선방향'을 발표했다. 최근 증가하는 편의점 간편식품과 관련한 소비자불만 사례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냉기유지 커튼 등을 활용한 편의점 냉장·냉동식품의 철저한 온도관리 시스템의 필요성과 유통기한 등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관리해 식품사고 사전 예방 필요성에 대해 건의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 교수는 편의점 도시락은 별도의 식품안전관리 규정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식품유통업에도 식품위생안전제도 도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즉석편의식품 등을 판매하는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 등에 대해서는 식품위생법 관리 규정이 미비한 것이 사실이라며 1인 가구 증가 및 편의점 시장 확대에 따라 별도의 법 규정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조 대표는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에서 간편식 판매를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가 중요한 정책적 과제라고 언급했다. 더 다양화될 편의점 시장에 대해 보다 다각도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식품의 특수성에 따라 유형별로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편의점 즉석섭취편의식품의 유통·보관 관리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이 모였으며, 소비자단체는 안전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찰 및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