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대표 박준) 백산수가 성장세를 거듭하며 제주삼다수를 위협하고 있다.
농심은 백두산 백산수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1.7% 성장한 9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생수시장 주요 브랜드 중 최고의 성장률이며, 전체 생수시장 성장률 12%와 비교해 3배가 넘는 수치다.
분기 누적매출로는 제주 삼다수가 45.7%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백산수(6.8%), 아이시스8.0(5.2%)이 뒤를 이었다.
백두산 백산수는 2015년 35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8.2% 성장하는 등 2012년 말 출시 이후 줄곧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농심은 본격적인 생수 성수기인 여름철을 앞두고 백산수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위해 신라면 광고모델로 발탁한 이세돌을 백산수 광고모델로 연이어 발탁했다. 농심은 민족의 영산 백두산 청정원시림에서 취수한 백산수와 최근 바둑대국을 통해 인간 대표로 불리는 이세돌의 연결고리를 맺고, '대한민국 대표 생수 백산수'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이세돌을 모델로 발탁한 것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농심은 이세돌을 모델로 한 새로운 광고와 함께 여름철 홍보·마케팅 활동을 집중적으로 펼쳐 올해 두 자릿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고 단독 2등의 자리를 확고히 하겠다는 각오다. 농심은 올해 800억원의 백산수 매출목표를 세웠다.
백산수는 2012년 12월 출시된 뒤 매년 매출이 3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반면, 제주삼다수는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유율은 매년 하락하는 추세다.
삼다수를 생산하는 제주도개발공사에 따르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지만 제주삼다수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38.7%, 2013년 36.5%, 지난해 36%로 매년 하락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점유율 하락은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들의 PB상품의 출시와 농심, 하이트진로 등 대기업 제품의 추격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까지 올해 국내 생수시장의 규모는 6220억 원에 이르러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