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산업통상부(장관 김정관, 이하 산업부)는 지난 11월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13곳, 온라인 10곳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오프라인 매출은 2.9%, 온라인 매출은 5.3% 증가하며 동반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백화점(12.3%), 편의점(0.7%), 준대규모점포(0.8%)의 매출이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는 감소했다.
산업부는 소비심리 회복에 고급화 전략과 함께 체험형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백화점이 겨울 패션, 해외유명브랜드, 식품 중심으로 크게 성장했고, 편의점은 팝업 스토어,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 등으로 재미와 가성비를 제공하며 가공식품, 소포장 식자재 등을 중심으로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는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 분야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한 달 만에 다시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며, 준대규모점포는 김장 채소류 중심으로 매출이 4개월 만에 소폭 상승했고, 온라인은 2024년 이후 지속된 10%대 성장의 기저효과로 지난달에 이어 한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증가 폭을 줄였다.
오프라인 상품군별 매출은 백화점의 해외 유명 브랜드 23.3%, 패션·잡화 3.4%, 아동·스포츠 3.2%로 성장을 견인했으나, 대형마트 주력 품목인 식품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은 식품 15.8%, 화장품 10.2%, 생활/가정 4.2% 부문이 성장했고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0% 이상 성장세를 보여온 서비스 등은 3.0% 상승 폭이 기저효과로 하반기 들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 비중은 대형마트 1.3%p, 편의점 0.5%p, 준대규모점포 0.1%p로 감소했고, 백화점 1.4%p로 증가했으며, 온라인은 0.6%p 증가한 54.1%를 차지했다.
특히 오프라인 점포수는 전년보다 준대규모점포는 2.4% 확대,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은 축소됐으며, 점포당 매출은 백화점, 편의점이 각각 16.3%, 3.0%로 증가했으며, 대형마트, 준대규모점포는 감소하며, 구매건수도 대형마트, 편의점, 준대규모점포는 감소, 백화점은 증가했지만 전체적으로 줄어든 가운데 단가는 대형마트는 감소, 백화점, 편의점, 준대규모점포는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5.2% 증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