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현지시각 6월 29일부터 7월 1일까지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린 2025 뉴욕 팬시푸드쇼(Fancy Food Show 2025)에 참가해 통합한국관을 운영하며 487건의 상담과 1071만 달러 규모의 현장 업무협약 16건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aT는 역대 최대 규모인 57개 K-푸드 수출기업과 함께 통합한국관을 꾸려, K-푸드의 경쟁력과 시장성을 집중 홍보했고, 다양한 맛의 떡볶이와 떡 등 쌀 가공식품을 비롯해, 야채만두 같은 식물성 제품과 기능성 음료 등이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열띤 상담으로 이어졌다.
또한 시음·시식 행사와 함께 현지 셰프가 참여한 한식 조리 시연에는 닭갈비·김치볶음밥·유자 코울슬로·배 슬러시 등을 선보여 한국관을 찾은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올해로 69회를 맞은 ‘뉴욕 팬시푸드쇼’는 북미 최대 규모의 B2B 식품 무역 박람회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식품기업과 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한 가운데 식품의 미래를 경험하라(Experience the Future of Food)를 주제로 기능성·지속가능성·혁신성을 갖춘 약 20만여 개의 제품이 2400여 개 기업을 통해 전시되며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집중 조명했다.
지난 5월까지 한국 농림축산식품의 대미 수출액은 7억6900만 달러로, 라면(1억1140만 달러), 과자류(1억1130만 달러), 소스류(4200만 달러) 등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상담을 마친 현지 유통 바이어는 “최근 미국 소비자들은 맛뿐 아니라 건강과 간편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이 강한데, K-푸드는 이와 같은 트렌드를 잘 반영해 현지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경쟁력을 두루 갖췄다”라고 말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미국은 세계 최대 식품시장으로, 이번 팬시푸드쇼 참가를 통해 K-푸드 수출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K-푸드 수출의 핵심국가인 미국은 문화적 개방성과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인 만큼, 앞으로도 수출 확대를 위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