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외식·유통·소비 데이터 32종 전면 개방…‘KADX’ 데이터 생태계 확 넓힌다

  • 등록 2025.11.20 18: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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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트렌드·소매판매·급식 식재료·MZ 소비행태 등 고수요 데이터 공개…민간 활용도 제고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KADX)를 통해, 국민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유통, 소비 관련 데이터 32종을 본격 개방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데이터 개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이 주관하는 고수요 데이터 확충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고, 외식·유통 분야 데이터 전문 기업인 NICE지니데이타와 마켓링크가 함께 참여했다.

 

개방된 데이터는 외식 소비 트렌드 9종, 소매 유통·판매 11종, 식재료 소비 6종, 소비자 행동 분석 6종 등으로, 식품 유통, 외식 관련 주요 기업과 기관의 수요 조사 결과에 기반해 현장의 니즈를 반영한 자료들이며 외식 소비 트렌드 데이터는 외국인 관광객의 외식 소비 현황과 외식업 업력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어, 외식산업 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하고, 소매 유통, 판매 데이터는 슈퍼마켓과 편의점 등 소매 채널의 소비자 영수증을 분석해, 유통채널별 판매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고 aT는 설명했다.

 

또한, 식재료 소비 데이터에는 학교급식 식재료 소비, 친환경 농산물 소비 현황 등이 포함되며, 신용카드 기반 쇼핑 채널 이용 행태, MZ세대 소비자 쇼핑앱 이용행태 등 단순 소비 정보를 넘어 소비자 행동 데이터도 개방된다.

 

aT는 32종의 데이터 개방과 함께, 마켓링크와 협력해 반려동물 상품 인사이트 서비스 멍냥링크도 출시했는데, 반려동물 양육 1500만 명 시대에 맞춰 반려인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펫푸드 제조, 유통업체들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반려인 패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종별 인기 사료와 간식 순위를 제공하며, 상품 상세 정보도 안내하며, 반려인의 양육 행태와 반려동물 상품 유통 현황에 대한 분석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김창국 aT 부사장은 “최근 식품, 유통, 외식 산업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어 현장의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라며, “aT는 앞으로도 농식품 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데이터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서비스를 확대에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노태영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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