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영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은 4일 새해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도 다양한 사회변화와 높아진 국민요구를 반영해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양 청장은 "우선, 식품분야의 매년 반복되고 있는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예방을 위해 해썹 인증업체에 대한 사후관리를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며 "평상시에도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인증업체에 대해 전면 불시점검을 실시하고 문제점이 드러난 업체에 대해서는 인증을 취소하는 등 상시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청장은 또 "임산부 및 환자용 식품에 대해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를 확대 도입해 취약계층에 대한 식품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을 통해 잔류허용기준이 마련된 농약 이외는 불검출 수준으로 관리해 국민의 식탁에 안전한 먹거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위해정보를 철저히 수집하고 시험검사를 강화해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수입식품이 통관·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면서 "해외 현지실사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해외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수입중단 조치를 통해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 국민청원검사제를 통해 식품·의약품·화장품 분야에 국민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철저히 검사하고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년사 전문>
국민 여러분,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 분야의 관계자 여러분! 지난 한해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각자의 분야에서 식의약 안전을 위해 힘써주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울식약청은 식품·의약품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평창올림픽 기간 중 식음료 안전관리 업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위생용품관리법 시행에 따라 물수건, 기저귀 등 위생용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학교 급식소 식중독 사건 및 고혈압약 사건 등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피해 확산 최소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새해에도 다양한 사회변화와 높아진 국민요구를 반영하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선, 식품분야의 매년 반복되고 있는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예방을 위하여 해썹 인증업체에 대한 사후관리를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평상시에도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인증업체에 대해 전면 불시점검을 실시하고, 문제점이 드러난 업체에 대해서는 인증을 취소하는 등 상시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임산부 및 환자용 식품에 대해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를 확대 도입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식품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을 통해 잔류허용기준이 마련된 농약 이외는 불검출 수준으로 관리하여 국민의 식탁에 안전한 먹거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위해정보를 철저히 수집하고 시험검사를 강화하여,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수입식품이 통관·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해외 현지실사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해외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수입중단 조치를 통해 철저히 차단하겠습니다.
의료제품 분야의 품질확보를 위해 GMP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맞춤형 교육 및 민원설명회 등을 통해 업체의 자율관리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정보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의약품의 용법·용량 및 사용상 주의사항 등 정보를 표준서식에 따라 표시토록 하고,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증제도를 통해 믿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료기기 및 화장품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를 적극적으로 차단하여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청원검사제를 통하여 식품·의약품·화장품 분야에 국민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철저히 검사하고,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계와 소비자단체, 협회 등 다양한 만남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트렌드 및 소비패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규제나 애로사항은 적극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전한 식의약품은 국민이 행복한 삶을 사는 기본입니다. 새해에도 서울식약청은 변함없이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