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분야 협회 등 단체의 총회 시즌이 돌아오면서 관련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새로운 인물이냐 연임이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인 식품 산업을 이끌갈 막중한 자리인 만큼 새 집행부에 대한 기대치도 높다. 가장 주목받는 곳은 한국식품산업협회 총회다. 식품산업의 발전과 식품위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1969년 설립된 식품산업협회는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132개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부설 한국식품과학연구원을 운영하고 있다. 협회는 현 이창환 회장이 3년 임기를 끝으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혀 새 회장을 선임할 계획이다. 새 회장에는 이효율 풀무원 총괄 CEO가 내정, 협회는 오는 27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이효율 총괄 CEO를 신임 회장으로 공식 선임하고 2019년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후임을 놓고 마땅한 적임자를 찾지 못해 이런저런 뒷얘기가 무성했으나 가까스로 정기총회를 앞두고 새 회장을 선임했다는 후문이다. 이효율 차기 회장 내정자는 풀무원식품이 바른먹거리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핵심적인 기여를 했다고 평가받고 있는 인물로 앞으로 협회 조직의 효율화 및 협회의 대외업무 업무 활성화 등을 통해 식품산업의 질적, 양적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총괄CEO는 서강대를 졸업했으며 1983년에 사원 1호로 입사해 최고경영자에 올랐다. 이 총괄CEO는 풀무원식품 상품기획실본부장, 고객지향실본부장, 마케팅본부장, COO(최고운영책임자), 대표이사 사장, 푸드머스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2016년부터 협회를 이끌고 있는 권석형 회장이 재연임한다. 건강기능식품협회는 26일 판교 협회 사옥 지하 1층 대강당에서 협회 30주년 창립기념 및 정기총회를 열고 권 회장을 재선임하고 유공자 포상을 한다. 권 회장은 중앙대 약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년 넘게 건강기능식품산업에 종사하며 협회 부회장을 맡아 오다 2016년 2월 양주환 회장의 뒤를 이어 제 12대 회장으로 취임해 건식협회를 이끌고 있다. 그는 노바렉스 경영자로 국내 최다 개별인정원료를 보유하는 등 풍부한 경험과 리더십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우유 소매가격의 인상폭이 원유가격 상승폭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물가감시센터는 2012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의 원유가격 및 국내 빅3 유업체의 흰 우유 소매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한 결과, 원유수취가격이 오르면 동시에 유업체들도 유제품 가격을 인상했는데 인상폭이 원유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 반응 양상이 비대칭적이라고 19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낙농진흥회는 원유가격을 4원 인상시켰고 이에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기존 우유소매가격의 3.6%, 남양유업은 4.5%를 각각 인상했다. 물가감시센터는 "원유가격은 4원 올랐지만 서울우유는 약 93원을, 남양유업은 약 116원을 인상한 것으로 유업체와 유통업체의 마진 나눠먹기가 여전히 과도한 수준"이라며 "이밖에도 원유가격이 내림세였던 2016년 우유 소매가격을 올린 유업체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가격인상을 고려할 요인이 전혀 없었는데도 가격이 올랐다고 지적했다. 원유가연동제 도입 후에도 유업체들은 다양화, 고급화 등의 전략을 통해 각자의 이익수준을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갑질영업’ 등 갖가지 식품사고로 남양유업은 260억 원의 적자를 내는 등 등락은 있으나 2016년에는 42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서울우유(390억원)와 매일유업(590억원)도 큰 하락 없이 손익을 유지하고 있다. 물가감시센터는 "재고량 증가로 원유감산대책이 시행돼 원유 생산량 및 쿼터량이 줄고 쿼터량 초과분에 대해 리터당 100원을 지급하는 등 비용축소 효과가 작용했음에도 원유가격이 4원 인상되자마자 우유가격을 인상한 서울우유와 남양유업에 대해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유 재고량 증가로 2015년부터 '원유감산대책'이 시행됐다. 원유감산대책은 기준 생산량을 초과하는 원유에 100원을 지급하는 것이다. 물가감시센터는 논란이 끊이지 않는 우유가격에 대해 원유가연동제를 개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3년부터 시행된 원유가연동제는 원유 가격이 시장 및 수급 상황보다는 원유 생산비에 따라 결정되는 제도이다. 때문에 시장에서 수요가 줄어도 원유의 생산비가 늘어나면 원유수취가격이 오르는 일반적이지 않은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물가감시센터는 "한국에서 우유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원유가격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낙농업자들은 원유가연동제로 인한 손해가 없으며 소득 안정을 보장받고 있고 국내 유업체들 또한 각자의 이익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모두 소비자의 희생을 바탕으로 한다"며 "원유가격 산출방식에 재검토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RTD시장이 치열해지면서 식품업계가 다양한 재료를 혼합한 라떼를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대표 이영구)가 즉석음료(RTD) 캔커피 '칸타타 땅콩크림라떼'를 새로 선보였다. 이 제품은 롯데칠성음료는 제주시 우도면에 있는 카페 '블랑로쉐'의 메뉴 땅콩크림라떼를 칸타타에 담았다. 사측은 소비자들이 쉽게 마실 수 있는 RTD 캔커피로 출시돼 소상공인 카페를 홍보해주는 칸타타 상생 프로젝트의 첫 제품이 칸타타 땅콩크림라떼라고 설명했다. 칸타타 땅콩크림라떼는 더블드립 방식 커피에 국내산 땅콩과 크림을 넣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살렸다. 용기에 카페 블랑로쉐 전경을 그려 제주도 감성을 담아내고, 블랑로쉐 로고를 새겨 상생 제품임을 강조했다. 온장보관 가능한 275mL 용량 NB(New Bottle)캔에 담겨 추운 겨울 따뜻하게 마실 수 있는 칸타타 땅콩크림라떼 출시에 맞춰 롯데칠성음료는 칸타타 광고 2편도 선보였다. 광고는 '함께해서 맛있는 세상, 칸타타로 만나다'란 주제로 블랑로쉐 운영자 하상봉·배지은 부부가 출연한 '우도 주민' 편과 블랑로쉐 인근 자연 경관을 담아낸 '자연' 편으로 제작됐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칸타타 땅콩크림라떼는 블랑로쉐의 대표 메뉴 맛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다양한 상생 커피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빙그레(대표 전창원)도 RTD 커피 브랜드 아카페라가 새로운 컵 커피 제품 ‘아카페라 잇츠라떼’를 내놨다. 제품명인 ‘아카페라 잇츠라떼(IT’S LATTE)’는 ‘라떼, 그 자체’라는 의미를 뜻하며, ‘다크 카라멜’, ‘리치 연유’ 2종으로 주 재료가 되는 커피와 우유에 신경을 써 조화롭게 만든 제품이다.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커피 산지인 브라질, 에디오피아, 콜롬비아의 원두를 블렌딩해 풍부하고 부드러운 커피향을 살렸다. 또한 Milk Solid(유고형분) 성분을 자사제품(아카페라 바닐라라떼) 동일용량 대비 50%를 더 넣어 우유의 고소하고 진한 맛을 구현했다. 여기에 카라멜과 연유을 첨가해 취향에 따라 더 깊은 라떼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면서 냉장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동시에 가용비(가격 대비 용량)가 높은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번 신제품은 이러한 트렌드를 적용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RTD 커피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작년 1조 3천억원 규모를 돌파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2018년 RTD 커피 시장은 1조 3157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5% 신장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는 23일부터 달걀에 산란일자 표기가 의무화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존 고유번호, 사육환경 코드에 산란일자까지 적혀있어 언제 생산된 달걀인지 알고 먹을 수 있게 된다. 이번 정책은 2017년 8월 살충제 달갈 사태를 계기로 축산물 표시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지난해 8월 23일부터 달걀 껍데기에 생산자 고유번호 5자리와 닭 사육환경번호 1자리 표시하던 데에서 추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 달걀 껍데기에 새겨진 생산자의 고유번호와 사육환경번호 등 여섯 자리 외에 산란 월과 일 네 자리가 추가로 표시된다. 산란시점으로부터 36시간 이내 채집한 경우 채집한 날을 산란일로 할 수 있다. 다만 제도정착을 위해 계도기간을 6개월 운영한다. ◇ 생산날짜, 고유번호, 사육환경 순으로 총 10자 난각표시산란일자, 닭이 알을 낳은 날...열 자리 중 맨 앞 네자리 산란일자가 추가되면서 달걀 껍데기에는 '생산날짜, 고유번호, 사육환경' 순으로 영문과 숫자 총 10자의 난각표시가 찍히게 된다. 산란일자는 닭이 알을 낳은 날이다. 다만 산란시점으로부터 36시간 이내 채집한 경우 채집한 날을 산란일로 표시할 수 있다. 열 자리 중 맨 앞 네자리다. 가운데 다섯 자리는 생산자 고유번호이다. 이는 가축사육업 허가시 농장별로 부여되는 고유번호이며 식품안전나라사이트에서 농장 정보 확인 가능하다. 마지막 한 자리는 달걀을 낳은 닭의 사육환경번호로 닭을 사육하는 환경에 따라 구분된다. 예를 들어 '1012 M3FDS 2'란 번호가 달걀 껍데기에 찍혀 있으면 '1012'는 10월 12일 산란이고 'M3FDS'는 생산자 고유번호이다. 맨 뒤 '2'는 사육환경인다. 이 숫자는 낮을수록 좋은 환경을 뜻하는데 닭이 닭장 안팎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은 '방사, 동물복지농장 즉 자유방목계란', '2'는 ‘평사계란으로 지정된 우리 안에서 닭장이 없는 평평한 닭장 환경, 축사 내 산란계 평사 기준면적 1㎡당 9마리’로 ‘3’은 ‘케이지 닭장, 닭장 1개에 닭 11마리 사육’을, ‘4’는 ‘닭장 1개에 닭 15마리 사육’을 의미한다. 한편, 소비자 10명 중 9명은 달걀 산란일자 표기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이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소비자 500명(20대~60대)을 대상으로 달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0.2%는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를 시행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란일자 표시 시행 찬성 이유로는 달걀의 신선도를 아는데 도움이 되어서가 59.6%로 가장 높았고, 오래된 달걀의 유통을 예방할 수 있어서(20.6%), 산란일자 표시로 달걀 유통기한을 늘리거나 속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11.3%) 순으로 나타났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샘표가 ‘뿌리채소로 깔끔담백한 채소육수’를 새롭게 선보였다. '뿌리채소로 깔끔담백한 채소육수'는 엄선한 국내산 채소 9가지를 우려내 건강하면서도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무, 연근, 양파, 마늘, 우엉, 당근 등 뿌리채소에 대파, 양배추, 토란대를 함께 우려 은은한 감칠맛과 시원한 맛을 살렸다. 건강죽, 전골요리 등 한식뿐 아니라 파스타, 리조또 등 다양한 요리에 밑국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육수가 필요한 이유식이나 아이 국물요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진한 농축액 타입에 2인분씩 소포장 돼 있어 보관과 휴대가 간편하다. 따라서 가정이나 캠핑, 여행 등 야외에서도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우리 음식은 육수를 기본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육수는 원재료를 직접 손질해 국물을 우려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맛있게 밑국물을 내기가 쉽지 않다. 샘표는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제대로 된 육수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한우사골을 고아 만든 ‘샘표 가마솥 방식 사골육수’와 새우, 양지, 사골, 황태 등 국물요리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샘표 비법재료 만능육수’ 등 2016년에 선보인 범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빙그레가 세상에 없던 우유 세 번째 제품으로 ‘리치피치맛우유’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 역시 바나나맛우유의 단지 용기를 사용해 세상에 없던 우유 시리즈를 이어간다. 빙그레의 세상의 없던 우유 시리즈는 바나나맛우유의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은 색다른 우유를 출시하는 제품이다. 지난해 첫 번째 제품 오디맛우유 출시에 이어 겨울 한정판으로 귤맛우유를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온라인 SNS 상에서 구매 인증 게시물을 통해 많은 소비자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리치피치맛우유는 열대 과일인 리치와 복숭아를 섞어 만든 제품이다. 처음 우유를 맛 볼 때 리치의 향이 느껴지고 부드럽고 고소한 우유의 맛이 느껴진 뒤 끝 맛은 복숭아의 상큼한 맛으로 마무리 된다. 우유의 색도 색채 전문 기업 팬톤(Pantone)이 선정한 올해의 색상인 리빙 코랄(Living Coral)을 재현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자체 소비자 모니터링 결과 세상에 없던 우유 시리즈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맛보다도 재미있는 경험에 중점을 두고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음 제품 역시 기발하고 재미있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남양유업(대표 이광범)이 신규 발효유 브랜드 ‘리얼 슬로우’ 3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남양만의 슬로우 저온숙성기술로 천천히 제대로 만든 ‘리얼 슬로우’는 농후발효유, 떠먹는 요거트, 액상 요구르트 등 3종으로 구성되었다. ‘리얼 슬로우 농후발효유’는 DY(드링킹 요거트) 타입으로 130ml 용량에 플레인, 사과 등 2종이다. 설탕 무첨가로 진한 농후발효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24시간 저온숙성을 통해 유산균수 기준(1ml당 1억 마리)함량 보다 10배 이상 많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익균의 생존력을 강화했다. ‘리얼 슬로우 요거트’는 떠먹는 요거트 타입으로 80g 용량에 플레인, 딸기 등 2종이다. 건강을 생각해 색소를 첨가하지 않았으며, 저온숙성으로 기준대비 50배 많은 1g당 5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유익균의 생존력을 강화해 장 건강에 유익한 제품이다. ‘리얼키즈 슬로우 요구르트’는 80ml 용량으로 아이 장속 유산균 활성화를 위해 60시간 동안 천천히 발효숙성시켜 만든 액상 요구르트 제품이다. 자기방어를 위한 베타글루칸을 배합하였고, 비타민D 1일 권장량, 아이의 뼈와 치아 건강을 위한 칼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암웨이의 글로벌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아티스트리(ARTISTRY)가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는 자외선 차단제 ‘파이토 UV 프로텍트’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파이토 UV 프로텍트는 UVB 및 UVA에 대한 강력한 차단(SPF 50+PA++++) 뿐 아니라 암웨이의 세계적인 비타민 및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라이트’ 중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파이토 성분을 함유해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가꿔주는 제품이다. 파이토 UV 프로텍트의 피부 보호력 비결은 ‘파이토 릴리즈 테크놀로지’에 있다.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뉴트리라이트 블랙커런트 추출물을 다공성 스마트 파우더 속에 담아 최대 8시간까지 공급해준다. 또한 영하 30도 이하의 혹독한 시베리아 기후를 견디는 여섯 가지의 시베리안 플랜트 (검은남아초, 백자작나무, 차가버섯, 북양전나무, 시베리아 바위치 야생화, 홍경천)로부터 얻은 ‘시베리안 플랜트 프로틴 콤플렉스’가 포함되어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진정,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에 더해 암웨이 식물연구센터(ABRC: Amway Botanical Research Center)에서 엄선한 국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대상 청정원이 안주야(夜) 논현동 포차 스타일 국물안주 '모듬술국'을 출시, 국물안주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냉동안주 HMR 시장 규모는 2016년 195억 원에서 2017년 598억 원, 지난해 960억 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1000억 원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대상 청정원은 2016년 안주 HMR 브랜드 ‘안주야(夜)’를 론칭하며 시장을 선점했고, '논현동 포차 스타일', '합정동 이자카야 스타일'을 콘셉트로 하는 다양한 안주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다. 전체 안주 HMR 시장점유율의 약 50%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안주야(夜)’는 지난해 7월, 기존 볶음안주 외에 국물안주류 '곱창전골', '국물닭발' 2종을 출시하는 등 제품군을 확대하며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안주야(夜) ‘모듬술국’은 깊고 진한 맛이 일품인 국물안주로, 국내산고급 토종순대, 머릿고기, 염통 등 풍부한 건더기와 칼칼한 국물이 어우러진 제품이다. 사골육수와 돈골농축액를 베이스로 하는 진한 국물에 된장을 넣어 구수한 맛을 더했으며, 밥이나 면을 말아 먹으면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이다. 안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