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업계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있다. 지난 80년대까지만 해도 연 평균 30∼50%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지난 2001년에는 15조원의 시장을 형성, 그야말로 외식업계의 ‘꽃’이였던 패스트푸드업계가 추락하고 있다. 대다수의 외식업체 및 관련자들 역시 패스트푸드가 사양길로 들어섰다고 진단하고 있다. 특히 지난 연초부터 시작된 패스트푸드의 악순환은 지금까지도 끊이지 않고 있다. |
이에 따라 지난해 업체들은 전년 동기 대비 매장수는 8.8% 증가했지만 점포당 일 매출은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상가상으로 국내 외식시장에서는 이를 대체할 만한 HMR(가정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및 샌드위치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동종업계에서는 출혈에 가까운 가격경쟁으로 제살깎아먹기가 한창이다.
“햄버거요? 요샌 하나 사면 두 개 준데도 잘 안 먹게 되요. 할인이요? 그거 매월하는 거잖아요. 특별한 것도 아니고”
기자가 한 학생에게 ‘햄버거’에 대한 질문을 하자 던진 대답이다.
언제부터 시작된 지도 모르는 반값경쟁, 끼워팔기 등은 이미 소비자들의 관심을 떠났고, 업체들에게는 마이너스 이익만을 남겨주고 있다.
이것이 지난 수년간 고유의 색으로 외식시장을 주도해 온 패스트푸드 업계의 현주소인 것이다.
지금 패스트푸드업계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찾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임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