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본격적인 겨울방학 시즌이 시작됐다. 동시에 엄마들의 고민도 깊어진다. 두 달여 간의 긴 방학, 삼시세끼 준비도 만만치 않은데 간식까지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매일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간편하면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시판 간식들이 큰 도움이 된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저당 호빵부터 글루텐 프리 냉동만두, 고단백질 스낵까지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겨울방학 간식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 국내산 1등급 원유에 뭉툭한 스틱으로 안전까지...대상 '벌룬프렌즈 우유핫도그'
핫도그는 겨울방학 간식으로 간편하면서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 중 하나다.
대상 온라인 전문 브랜드 집으로ON의 키즈 전문 라인 '아이라이킷'이 국내 캐릭터 '벌룬프렌즈'와 협업해 선보인 '벌룬프렌즈 우유핫도그'는 주 원료를 국내산을 사용했다. 국내산 1등급 원유를 사용해 빵의 식감이 부드럽고 폭신해 아이들이 부담 없이 먹기에 좋다. 또 국내산 돼지고기 소시지를 사용해 안심할 수 있으며, 끝이 뭉툭한 스틱을 사용해 안전에도 신경 썼다.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 단팥의 달콤함은 그대로 당 함량은 90%↓...삼립 '저당 단팥호빵'
호빵은 겨울철을 대표하는 간식 중 하나로 따뜻하고 폭신한 빵 속에 다양한 속재료가 들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음식이다.
삼립의 '저당 단팥호빵'은 당 함량을 0.9g(호빵 1개 기준)으로 일반 제품 대비 90% 이상 줄였다. 단팥의 깊고 진한 달콤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당분을 확 줄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발효미(米)종 알파’와 탕종 공법(뜨거운 물을 사용한 반죽 방법)으로 쫄깃한 식감과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을 살렸다. ‘발효미(米)종 알파’는 특허 토종 유산균과 쌀 추출 성분을 혼합하고, 알파쌀가루(밥이나 찐 쌀에 열풍을 가해 급속 건조해 만든 가루)를 더한 삼립의 발효종이다.
◇ 겨울철 길거리 대표 간식을 집에서...농협식품 '농협 붕어빵', 풀무원식품 '날개 붕어빵'
붕어빵은 겨울철 길거리 간식의 대표 주자로 고소한 빵 속에 달콤한 팥소가 들어간 맛과 재미를 동시에 준다. 추운 겨울 거리에서 따뜻한 손난로처럼 즐길 수 있던 간식을 이제는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농협식품의 '농협 붕어빵'은 국산 통팥과 쌀가루를 활용했다. 붕어빵 노점에서 파는 것과 동일한 크기(12cm)로 만들어 추운 겨울 길거리에서 느낄 수 있는 맛과 감성을 재현했으며, 국산 쌀가루를 넣어 반죽피의 바삭하고 쫀득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농협 팥통통 붕어빵’은 달콤하고 단백한 맛을 살린 국산 통팥 앙금이, ‘농협 슈통통 붕어빵’은 커스터드 크림의 최적 비율로 제조해 부드럽고 달콤한 슈크림이 머리부터 꼬리까지 가득 들어있다.
풀무원식품의 '날개 붕어빵'은 붕어빵에 바삭한 날개 테두리를 더해 톡톡 떼어먹는 재미와 트렌디함을 더했다. 날개 붕어빵은 500℃ 고온에 빠르게 구워내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길거리 노점에서 파는 오리지널 붕어빵처럼 큼지막하게 길이 10㎝로 구현하고, 머리부터 꼬리까지 속을 꽉 채워 부드럽고 다채로운 풍미를 즐길 수 있다.
◇ 단백질.식이섬유는↑, 칼로리.당 함량은↓...롯데웰푸드 '이지프로틴 단백질바.고단백질 감자칩’
단백질바는 간편하면서도 포만감을 주고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롯데웰푸드의 '이지프로틴 단백질바'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가득 채우고 칼로리와 당 함량은 낮췄다. ‘멀티단백질바(40g)’는 동∙식물성 단백질을 1:1의 최적의 밸런스로 배합해 단백질이 12g 함유돼 있다. 고식이섬유 4g, 필수 아미노산 BCAA(류신·이소류신·발린) 1500mg으로 기능성을 더하면서 시중 일반 제품 대비 칼로리와 당 함량은 낮췄다. 단백질 특유의 텁텁함을 줄이고 진한 초코맛을 살려 아이들의 입맛에도 제격이다.
바삭바삭한 식감은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감자 스낵인 ‘이지프로틴 고단백질 감자칩’은 오븐에 구워 기름기는 쏙 뺏지만 감자의 고소한 풍미는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한 봉지(50g)에 달걀 2개 분량인 12g의 단백질이 함유된 고단백 스낵으로 일반 스낵 대비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다.
◇ 글루텐프리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이슬만두', 담백.촉촉 하림 '더미식 육즙닭고기교자'
냉동만두는 간편하면서도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간식이다.
풀무원식품의 '지구식단 이슬만두'는 글루텐 민감증이나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아이들도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국내 시판 냉동만두로는 처음으로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의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밀가루 대신 쌀가루와 타피오카 전분으로 만든 만두피에 식물성 원료만으로 속을 채운 식물성 만두다.
만두피는 쌀가루와 타피오카 전분으로 만들어 이슬처럼 투명하면서 쫀득한 식감을 살렸다. 90℃의 뜨거운 열수로 반죽하고 여러 번 치대 쫄깃한 식감을 극대화했고, 만두소는 100% 식물성 재료만 사용해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속 재료는 10㎜로 큼직하게 잘라 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다.
하림의 '더미식 육즙닭고기교자'는 닭고기를 사용해 일반 돼지고기 만두보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다. 100% 국내산 하림 닭을 사용해 닭고기 고유의 담백한 맛과 촉촉한 육즙을 느낄 수 있다. 만두소에는 메인 재료인 국내산 하림 닭가슴살과 닭정육에 하림만의 비법소스를 추가해 감칠맛과 풍미를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또 양파, 부추, 양배추, 대파 등 4가지 신선한 국내산 생채소를 굵게 썰어 넣어 씹는 맛을 살렸다.
만두피는 3시간 동안 직접 우려낸 육수로 반죽한 후, 1만번 치대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하림만의 기술력으로 만두 육즙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아 한 입 베어 물면 입 안에서 가득 터지는 고소한 육즙을 느낄 수 있다.
◇ 홍삼으로 챙기는 건강...정관장 ‘홍이장군 점프스틱’, 농협홍삼 ‘한삼인 튼튼쑥쑥’ 홍삼젤리
방학은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관장 ‘홍이장군 점프스틱’은 까다로운 설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특허원료 ‘유산균발효굴추출물(FGO)’을 함유하고 있다. ‘유산균발효굴추출물’의 원료인 굴은 ‘바다의 우유’, ‘바다의 소고기’라고 불리며, 아연과 철분, 구리, 요오드 등 필수 미네랄과 무기질, 그리고 각종 비타민까지 함유하고 있어 성인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통영산 굴로 생산한 ‘유산균발효굴추출물’은 한국, 미국, 일본, 유럽 4개국에서 특허를 받은 원료로 어린이 대상 안전성이 확인된 SCI(Science Citation Index)급 논문을 보유해 믿을 수 있는 원료다. ‘유산균발효굴추출물’을 하루에 500mg, 24주간 섭취한 어린이가 대조군보다 39.4% 더 성장한 것을 확인했다.
6년근 홍삼과 식물혼합농축액, 비타민D, 칼슘, 마그네슘 등 성장기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부원료도 함유돼 있으며, 결정과당이 아닌 딸기농축액 등 과일농축액을 담아 건강하면서도 새콤달콤한 딸기맛으로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다.
농협홍삼의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 ‘한삼인 튼튼쑥쑥’ 홍삼젤리는 고농축 6년근 홍삼에 아연, 비타민D를 더해 어린이들의 면역력 증진과 성장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국산 사과농축액, 감귤 추출물 및 과일·야채분말 등을 함유해 쓴 맛에 민감하거나 편식하는 아이들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