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2024 서울카페쇼(이하 서울카페쇼)가 글로벌 36개국 681개 사 3,891여 개 브랜드가 참가해 지난 6일 개막해 10일까지 코엑스 전관에서 열린 가운데 커피 업계 관계자와 관람객들에 커피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번 서울카페쇼는 역대 최대 규모의 글로벌 행사에 맞게 커피, 차, 베이커리, 장비, 설비를 비롯한 커피관련 다양한 부스들로 예비 창업자 및 카페 운영자와 업계 관계자, 커피에 관심이 높은 일반 소비자 등이 찾으면서 글로벌 커피 산업의 현재와 다가올 2025년의 커피 트렌드 변화를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며 지난해보다 약 5% 관람객이 증가했다.
특히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가치를 조명할 수 있는 ‘컬러풀 카페쇼(Colorful Cafe Show)’를 주제로 선정하며 커피와 연결된 사람, 비즈니스, 문화와 정보를 연결하고 확장하려는 노력했고, 전세계 로스터리 카페들이 모인 '커피앨리'와 2024년을 장식한 히트 제품과 2025년을 빛낼 제품을 모아놓은 '체리스 초이스' 외에도 커피를 둘러싼 다양한 요소를 연결한 프로그램과 브라질, 콜롬비아, 베트남 등 해외 커피 산지 등이 찾으며 다양한 커피문화를 선보였다.
아울러 네이버와 카카오맵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확대와 관람객 및 관계자들의 편의서비스를 제공했다.
네이버와 ‘서울카페쇼 X 네이버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 서울카페쇼에 참가한 중소 기업 및 브랜드들이 참관객들과 접점을 높일 수 있었으며, 카카오맵과 실내지도 서비스를 구축해 각 부스 위치, 편의시설 등의 최신 정보를 제공해 편리한 관람 환경을 제공했다.
이번 서울카페쇼는 참가업체, 참관객을 포함한 모든 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는 ESG 전시 운영을 강화해 진행됐다. 지난 2023년에는 서울특별시와 ‘서울 글로벌 전시회 ESG 운영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MICE 업계 최초로 ‘서울시 MICE ESG 운영 가이드 라인’을 활용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전시회 ESG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확대해 전시회의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며 관리해 왔다.
또한 올해는 국내는 물론이고 전세계에서 온 다양한 로스터리 카페 브랜드들의 스페셜티 커피를 선보인 D홀과 E홀 ‘커피앨리’에 많은 참관객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집중되기도 했다.
하이엔드 머신을 비롯한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앞으로의 커피시장이 점점 더 전문화되고 다양화되면서 포용성까지 갖는 부분으로 여겨지며 뜻깊은 이정표를 남기기도 했다.
지난 8일 서울카페쇼를 방문한 커피업계 종사자 박준섭(37세)씨는 “브라질과 콜롬비아 생산자들을 직접 만나 다양한 업계관련 및 미래 방향성에 대한 얘기를 나눠볼 수 있었고, 로우키, 더반베를린 등 유명 스페셜티 카페들에서 시음하면서 그들만의 특색을 살펴보면서 또 한번 고민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좋은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올해 서울카페쇼는 개막전 2025년 커피산업 트렌드 키워드로 ‘컬러즈(C.O.L.O.R.S)’를 선정 발표하며 전시 기간 동안 ‘컬러즈(C.O.L.O.R.S)’ 키워드에 맞게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춘 미래 커피산업 핵심 브랜드들의 자원을 미리 만나볼 수 있게 해, 커피산업 종사자는 물론이고 2025년 F&B 산업에서의 트렌드와 방향성까지 볼 수 있는 뜻깊은 전시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카페쇼 관계자는 “우선 이번 서울카페쇼가 커피산업 발전을 위해 동참한 전체 참가기업들과 참관객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서울카페쇼는 커피산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커피 산업 트렌드를 미리 관찰하고 연구해 2025년에는 한층 발전된 커피 산업 비즈니스 플랫폼의 역할을 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24회 서울카페쇼는 2025년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코엑스 전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2025년 4월에는 카페쇼 글로벌 브랜드 ‘베트남 카페쇼’가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