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투썸플레이스(대표이사 문영주)가 지난 홀리데이 시즌 진행한 ‘스초생’ 캠페인으로 ‘2024 에피 어워드 코리아(Effie Awards Korea)’에서 4관왕에 올랐다.
1968년 미국에서 시작된 ‘에피 어워드’는 현재 전 세계 125개국에서 열리는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캠페인 시상식으로,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마케팅 아이디어뿐 아니라 실제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되는 실효성까지 심층 평가해 상을 수여한다.
투썸플레이스는 이번 에피 어워드 코리아에서 시그니처 케이크인 ‘스초생(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을 새롭게 조명한 마케팅 캠페인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비즈니스 성과를 괄목적으로 제고해 ‘스낵&디저트 업종’ 부문과 ‘비즈니스 성과 - 거꾸로 마케팅(제품)’ 부문에서 최고 수상인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함께 최고의 성과를 낸 브랜드와 마케터에 주어지는 특별상 ‘올해의 브랜드 상’, ‘올해의 마케터 상’에도 선정되며 총 4개 부문 수상으로 국내 대표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투썸플레이스가 지난 연말 선보인 ‘스초생, 케이크에도 이름이 있네’ 캠페인은 커피에 집중하던 기존 카페 업계 내 마케팅 공식을 깨고 투썸만의 차별적 강점인 케이크를 전면에 내세웠다는 발상의 전환에 대해 인정받았다. 베스트셀러 제품인 ‘스초생’ 단일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며 지난 20년간 쌓아온 디저트 경쟁력을 토대로 특별한 크리스마스 케이크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도 충족해, 포화 상태인 카페 시장에서 신선한 방식으로 제품과 브랜드의 입지를 다지는 데 성공했다.
광고의 내용 또한 행복한 분위기에서 사람들이 케이크를 나눠 먹는 등 홀리데이 시즌 광고의 고정된 틀을 깨고,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의 배우 임지연이 ‘케이크 먹방’을 선보이는 도발적이고 강렬한 비주얼의 콘셉트로 신선한 충격을 선사, 화제성과 대중성을 모두 잡으며 연말 화제의 중심에 올랐다.
본 캠페인에 힘입어 스초생은 2023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160%가 넘는 판매량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영상 온라인 누적 조회수 1,000만 돌파, 스초생 검색어 전년 동기 대비 2,033% 추가 발생 등, 케이크 경쟁이 가장 격화하는 연말에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하며 “크리스마스 케이크=투썸”이라는 공식을 확고히 했다.
투썸플레이스 마케팅 총괄 임혜순 전무는 “스초생과 투썸을 사랑해 주신 고객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연말에도 홀리데이 대표 케이크인 스초생은 물론 투썸의 케이크와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더욱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