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4년 지속되는 '치킨플레이션'...가성비 치킨 인기 '고공행진'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프랜차이즈 치킨값이 상승하는 '치킨플레이션'(치킨+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되는 냉동 치킨이나 즉석조리 코너의 '가성비' 치킨 제품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대형마트 델리 코너의 즉석조리 치킨도 전년 대비 매출이 20% 안팎으로 증가해 프랜차이즈 치킨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10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7일까지 오프라인 매장의 냉동치킨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나 껑충 뛰었다. 같은 기간 온라인 주문 매출은 34%나 증가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도 지난 한 해 기준으로 냉동 치킨 상품군 매출이 각각 18%, 25% 늘었다. 뿐만 아니라 냉동 치킨은 최근 냉장·냉동식품 전체 판매 순위에서도 우유·만두 등과 함께 10위권 내에 오르내릴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다.

CJ제일제당도 지난해 내놓은 ‘고메 소바바치킨’이 출시 6개월만에 누적 매출 300억원을 돌파했다. 소바바치킨 소이허니 순살 가격은 100g 기준 2천128원으로 BBQ 소이갈릭스 순살(3천18원)보다 41.8% 저렴한 가격이다.
 
‘고메 소바바치킨’의 인기 요인으로는 ‘고메 소바바치킨’은 전문점과 동일하게 두 번 튀긴 닭고기에 CJ제일제당이 독자 개발한 ‘소스코팅’ 기술을 적용해 갓 튀긴 듯한 바삭함이 특징이다. 여기에 꿀을 더한 특제 간장소스로 구현한 ‘단짠’의 조화로운 맛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가성비 치킨 경쟁에 편의점도 가세했다. CU는 지난해 9월 2천원대 가격에 자체 브랜드(PB) 득템시리즈의 순살치킨득템(250g)을 출시하며 편의점업계 치킨 초저가 경쟁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 제품은 지난해 11월과 12월 냉동 치킨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며 누적 판매량 16만개를 돌파했다.
  
CU는 치즈볼과 소스, 콜라를 세트로 구성한 1만원대 초반 가격의 '자이언트 치킨박스'도 판매하고 있다. GS25도 지난해 12월 쏜살치킨(600g) 가격을 1만3천원대에서 1만1천원대로 조정,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즉석 닭튀김 카테고리의 지난해 1~9월 누계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7.7% 성장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