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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트렌드] 세계 최대 식품기업 네슬레, 식물성 유제품 시장 공략

한정판 동물성 단백질 성분 함유 초콜릿.유제품 올해 말 출시 예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세계 최대 식품회사 네슬레가 식물성 유제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KATI에 따르면 네슬레는 '퍼펙트데이'의 정밀 발효공법을 통해 만들어진 비동물성 단백질 성분을 함유한 초콜릿과 유제품을 올해 말 미국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동물성 성분을 배제한 유제품의 출시는 네슬레가 최근 몇 년 동안 식물성 육류와 대체 유제품에 투자한 결과물이다. 네슬레는 식물성 육류, 닭고기,  소시지 등을 만드는 회사인 스위트 어스를 2017년에 인수했으며 커피메이트 크리머, 네스카페 라테스, 스타벅스 크리머, 디지오르노 냉동 피자 등 식물 기반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퍼펙트 데이는 곰팡이의 정밀 발효 공정을 통해 유청 단백질을 만든다. 퍼펙트 데이에 따르면 이 단백질은 젖소의 우유에서 발견되는 유청 단백질과 동일하며, 이 성분은 채식주의자들에게 적합하고, 유당이 함유돼 있지 않아 영양 및 기능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퍼펙트 데이는 2019년 비동물성 아이스크림을 시장에 처음 선보였고 그 후로 캔디바, 케이크 믹스, 크림치즈, 단백질 파우더 등의 제품에서 비동물성 우유 단백질 성분을 첨가하길 원하는 다양한 식품업체들과 함께 협력해 왔다.
 

네슬레는 퍼펙트 데이의 재료를 도입한 가장 큰 식품업체들 중 하나로, 스타벅스는 지난 해 퍼펙트 데이가 만든 우유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마스(Mars) 역시  지난 6월에 동물성 성분 없는 유제품 단백질을 특징으로 하는 밀크 초콜릿 바를 만들기 위해 스타트업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슬레는 이번 한정판 출시를 통해 새로운 성분을 첨가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모니터링해 소비자의 비동물성제품에 대한 수용 정도에 대해 조사 또한 진행할 예정이다.


네슬레의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인 스테판 팔저(Stefan Palzer)는 "퍼펙트 데이와 함께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동물성 유제품 제품을 배제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면서 "유제품이 어린아이들에게 필수적인 영양분을 제공함과 동시에 전 세계 농부들의 경제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네슬레는 우유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KATI 관계자는 "식물 기반 제품 및 동물성 제품 대체식품 분야에 주류 식품 업체 및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높은 수준이다"라며 "추후 동물성 성분을 대체하는 제품이 식품 업계의 큰 트랜드인 만큼 관련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