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이 세계인을 사로잡고 있다

황규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장

 

한국음식이‘K푸드’란 이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K팝, K드라마, K뷰티 등 한국문화가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촉발되었다. 이처럼 한국문화의 대유행에 더불어 한국음식이 널리 퍼져 세계인의 건강과 미각을 고취시키는 점은 한국인의 입장에서 반갑고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 유명가수가 먹는 김치와 드라마에 나오는 다양한 한국 음식들이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그들은 한국 연예인들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는 건강한 한국 음식을 먹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된장, 고추장, 간장, 김치 등은 긴 시간과 숙성이 필요한 대표적인 한국 음식이자 소울푸드 음식이며 전통식품이다. 


국가가 품질을 인증하는 식품이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인데, 전통식품 품질인증이란 국산 농·축산물을 주원료 또는 주재료로 하여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원리에 따라 제조·가공·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향 및 색을 내는 식품에 대하여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의 종류로는 여기에 모든 것을 다 나열할 수 없지만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장류, 김치류, 한과류 등 다양하며 총 85개 품목이 전통식품 표준규격으로 지정되어 있다.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은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국가에서 철저히 관리를 하고 있다. 전통식품 표준규격은 역사적인 문헌 등을 세밀히 검토하여 정해지고 있으며, 품질인증품 제조시 주원료 및 주재료를 반드시 국산으로 사용해야 하고 김치류, 장류 등 대부분의 인증품에 식품첨가물을 사용할 수 없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전통식품 인증업체에 대한 현장조사와 인증품에 대한 외관조사 및 성분조사로 이루어지는 시판품조사 등 빈틈없는 사후관리를 실시하여 전통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TV 방송을 통한 홍보를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그 외에도 최신 트랜드에 맞는 홍보를 실시하여 나타난 효과로 보인다. 라이브커머스, 카카오 및 네이버 등의 온라인 영상 플랫폼, 모바일 영상제작 및 업로드 등을 통한 홍보를 실시하여 점점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가고 있다. 
 

이제는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을 생산하는 많은 업체에서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으려는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에서 열리는 국제식품박람회에 전통식품 체험행사를 마련하여 외국인에게 전통식품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프랑스, 미국, 중국 등을 비롯한 세계 여러나라에 전통식품을 수출하여 매출을 올리는 등 한국 전통음식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다.
 

전통식품에는 정성과 시간이 들어있다. 우리나라 전통식품을 굳건히 지켜나가는 장인들의 정성과 켜켜이 쌓아온 시간들이 전통식품의 깊은 맛을 낸다. 전통식품 하나 하나에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안에 담긴 우리의 문화가 있다. 그 맛이 사라지지 않도록, 우리의 기억속에 잊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은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소비자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 아울러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의 생산과 소비가 늘어나 식탁에서 전통식품의 소비가 일상화되고 나아가 세계인의 입맛에 자리잡아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으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하림, 맛과 영양 다 채운 ‘탄단지 다이어트 도시락’ 6종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저칼로리는 기본, 영양과 맛까지 다 챙긴 ‘하림e닭 탄단지 다이어트 도시락’ 6종을 출시했다. 본격적인 여름 날씨에 ‘헬시플레저’ 열풍까지 더해져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물론 비타민까지 고루 갖춘 체중조절용 도시락을 다양한 맛으로 선보였다. ‘하림e닭 탄단지 다이어트 도시락’은 ▲퀴노아잡곡밥과 찜닭 ▲퀴노아잡곡밥과 BBQ 닭가슴살 ▲귀리잡곡밥과 닭갈비 ▲귀리잡곡밥과 가라아게 ▲간장계란밥과 한입스테이크 ▲김치볶음밥과 비엔나소시지 등 총 6종이다. 매콤한 닭갈비, 단짠단짠 찜닭 등 입맛 당기는 메뉴들을 280~345kcal의 낮은 열량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고단백 저칼로리의 대명사 닭가슴살에 정통 BBQ소스나 숯불향 갈비 소스를 접목하고 비엔나 소시지 형태로 만드는 등 맛에 특별히 신경을 썼다. 한끼에 최대 20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스킨포장으로 수분 증발을 최소화했으며, 전자레인지에 3분만 돌리면 맛있는 닭고기 요리를 가볍게 즐길 수 있다. ‘하림e닭 탄단지 다이어트 도시락’은 하림e닭 온라인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하림 마케팅팀 담당자는 ”체중조절 등 자기관리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