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강립 처장, "수입식품 안전관리 디지털 전환 가속화"

URL복사

각계 전문가와 디지털 기술 활용한 수입식품 안전관리 혁신 방안 논의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수입식품 안전관리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19일 한국프레스센터(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각계 전문가와 함께 간담회를 갖고,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통한 수입식품 안전관리 혁신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엄석진 교수(서울대 행정대학원), 강필성 교수(고려대 산업경영공학부), 김영준 교수(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양성범 교수(단국대 환경자원경제학과), 장유성 전무(이마트), 김명배 이사(데이타솔루션)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의 주요 내용은 ▲수입식품 안전관리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성과 ▲디지털 신기술의 민간분야 활용 사례 ▲규제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전환의 효과적 추진 방안이다.


식약처는 수출국 현지실사, 통관검사, 유통 중 수거·검사, 해외직구 안전관리 등 전주기에 걸친 수입식품 안전관리를 실시해 위해식품의 국내반입을 차단하고 안전한 수입식품 소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간 디지털·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반 국가 간 축산물 수출위생증명서 전자증명 시스템 구축 ▲국민·수입자용 맞춤형 모바일 정보서비스 제공(검색렌즈, 통계 배달 등) ▲통계 분석에 기반한 무작위 검사 대상 선정 등 수입식품 안전관리의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올해부터는 ▲통관단계 서류검토 자동화 ▲인공지능 기반 위험예측 시스템 고도화 ▲공유형 빅데이터 융복합 플랫폼 구축 ▲첨단소통기술을 활용한 수입식품 안전정보 제공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수입식품 안전관리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 ‘수입식품 안전관리 디지털 전환’ 중점 추진과제 >
    
 ▸(통관단계 서류검토 자동화) 정형·반복적인 서류검토 과정을 최대한 자동화하여, 한정된 인력과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수입자의 물류비용 등 경제적 비용 절감에도 기여


 ▸(인공지능 기반 위험예측 시스템 고도화) 머신러닝, 딥러닝 등 다양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위험예측 시스템을 개발하여 위해식품 유입을 선제 차단


 ▸(공유형 빅데이터 융복합 플랫폼 구축) 공간, 환경,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계하여 수입식품 안전관리 뿐만 아니라 경제·산업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첨단소통기술 활용 수입식품 안전정보 제공) 이미지·음성 인식,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첨단소통기술을 기반으로 수입식품 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


김강립 처장은 “최근 국내로 수입되는 식품의 생산국이 다변화되고 수입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해외직구 또는 구매대행 형태로 해외식품 유입이 급증하는 상황”이라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자동화, 위해식품 예측, 실시간 안전정보 제공 등 수입식품 안전관리에 대한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SPC 배스킨라빈스, ‘피카피카 피카츄’&‘나와라! 꼬부기’ 시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글로벌 인기 콘텐츠 포켓몬스터를 모티브로 한 이달의 맛 ‘피카피카 피카츄’와 ‘나와라! 꼬부기’를 출시한다. ‘피카피카 피카츄’는 인기 포켓몬인 ‘피카츄’를 아이스크림으로 형상화했다. 달콤한 바나나 아이스크림에 커스터드 리본을 둘러 풍미를 극대화하고, 쏙쏙 박힌 초콜릿 후레이크로 달콤함을 완성했다. 여기에 피카츄의 빨간 볼이 연상되는 레드 팝핑 캔디를 더해 톡톡 터지는 식감까지 살렸다. 꼬부기를 형상화한 ‘나와라! 꼬부기’는 시원 달콤한 소다 아이스크림과 상큼한 레몬 샤베트가 조화를 이뤄 꼬부기의 필살기인 물대포와 같은 시원 상큼함을 느낄 수 있다. 이달의 케이크로는 ‘잡아라! 포켓몬 몬스터볼’을 공개했다. 재활용이 가능한 몬스터볼 용기 속에 담긴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케이크 상단에 피카츄와 잠만보 피규어 2종 중 1종이 랜덤으로 들어 있어 포켓몬 마니아들의 수집 욕구를 더한다. 파이리, 야돈 모양의 초콜릿 장식도 올려져 있어 눈앞에 포켓몬 월드가 펼쳐지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이달의 음료로는 달콤한 바나나 우유맛 블라스트 위에 피카츄 모양의 얼음을 올린 ‘피카츄 초코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