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1 전통식품 히트상품] 금정전통장류 '이정희 된장'

전통 방식과 지역특화 방식 접목해 전통장류 생산
100% 국내산 햇콩.신안 천일염 등 국내산 재료 사용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단기적인 전략으로 반짝 떴다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 식품업계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며 제 자리를 꿋꿋이 지키는 기업들이 있다. 국산 농산물을 이용해 전통적인 방법으로 우리 고유의 맛과 향을 내는 전통식품업체다. 이들은 전통을 소중히 여기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전통기업들은 그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한국전통식품협회(회장 이광범)과 함께 오랜 역사와 가치를 가지고 우리나라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계승 발전시킨 '2021 전통식품 히트상품'을 22선을 선정했다.<편집자주>


 

금정전통장류 '이정희 된장'


금정전통장류는 '친정엄마와 시어머니의 속깊은 정성'을 재현한다는 신념으로 전통 방식과 지역특화 방식을 접목해 전통장류를 생산하고 있다.


영암에서 전통명장 이정희 대표가 오랜 전통을 간직해온 친정 엄마와 시어머니의 정성이 담긴 속 깊은 장류를 제조하고자 햇볕이 좋은 전남영암의 동쪽 오봉산 자락에 뿌리를 내렸다. 


전통방식 그래도 직접 띄운 조릿대 발효 메주와 국내산 재료, 깨끗한 물로 된장, 고추장, 간장을 제조해 맛과 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 제품인 '이정희 된장'은 100% 국내산 햇콩과 신안 천일염, 국내산 재료만을 엄선해 만들어 어머니 손맛으로 유명하다.


이정희 된장은 잘 여문 전남산 메주콩을 선별해 불리지 않오 바로 삶아 멸치, 다시마, 표고버섯을 첨가해 메주에서부터 띄우기를 몇 번의 실패를 거듭한 끝에 얻어낸 특허 등록된 된장으로 오랜 기다림의 발효를 통해 만든 명품 재래장이다. 


오랜 기다림이 명품 된장으로


씻은 햇콩을 가마솥에 넣고 은근한 장작불로 10시간 정도 삶고 메주를 성형해 2~3일 정도 말린 메주를 볏짚을 이용해 달아맨다. 달아 놓았던 메주를 떼어서 볏집을 깔고 온돌방 숙성실에서 차곡차곡 쌓아놓고 약 40일간 발효를 시킨다. 영암의 동쪽 청정지역에서 2년 이상 햇볕 관리를 통해 맛이 깊은 된장이 된다.

 


이외에도 영암에서 생산된 무화과와 콩과 고춧가루에 엿기름, 어성초발효액, 매실발효액 등을 더한 전통 고추장인 '무화과고추장', 낮 기온과 밤 기온의 큰 일교차로 단맛이 더한 영암에서 생산된 대봉 홍시 감으로 빚은 '홍시고추장', 2년 이상 햇볕에서 숙성시킨 전통간장에 영암에서 생산된 과일 액을(배,사과, 매실등) 첨가해 2차 숙성시킨 '아이키움비빔간장'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중이다.


이정희 대표는 "모든 재료를 지역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사용해 전통재래장류를 만드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다"면서 "특히 발효미생물을 보호 보존 하고자 화학세재도 사용하지 않은 보람으로 반딧불이, 두꺼비, 부엉이도 찾아오는 본 공장은 영암에서도 동쪽 산악지대인 오봉산 의 햇볕이 날마다 장을 익혀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