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 성료…발표자료 FIS에 공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가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개최한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이하 전망대회)’가 성황리에 끝났다고 26일 밝혔다.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송출된 이번 대회는 최대 동시 접속자 수 3,614명을 기록하는 등 식품·외식업계 종사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올해는 ‘식품을 통한 연결과 진화’라는 슬로건 아래 식품외식산업의 트렌드 전망, 푸드테크, ESG, 융복합 등 미래사업 전략수립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담은 15개의 강연이 이틀간 펼쳐졌다.

 
서울대 푸드비즈랩 문정훈 교수는 내년 식품 트렌드로 ▲코로나19 이후 뭐 먹지? ▲일상 장보기 고객의 이동 ▲냉동 간편식 시대를 열다 ▲레스토랑 간편식(RMR) 3자 협업의 간편식 ▲단백질로 칼로리를 채우다 ▲지속가능한 대체식품 ▲건강중심의 라이프 스타일과 식품 소비 등 7가지를 뽑았다.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윤은옥 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외식업계는 경쟁이 심한 ‘레드오션’ 속에 RMR과 같은 새롭고 독창적인 상품이 출현하는 ‘블루오션’이 혼재된 ‘퍼플오션’ 시장이 될 것을 예측했다. 이 외에도 개인의 취향과 재미를 공유하는 소비감성 마케팅의 확산, 가속화되는 배달시장 ‘속자생존 24시’ 등도 키워드로 꼽았다.

 
또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용선 박사가 위드코로나 시대의 식품·외식산업 이슈를 각종 통계에 근거해 설명하고, 유안타증권 유동원 본부장은 금융업계 시각에서 식품시장을 전망해 대회의 신선함을 더했다. 

 
식품외식산업 패러다임을 바꾸는 푸드테크 전망에 대해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와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 한국외식산업연구원 김삼희 연구실장, 우아한형제들 김민수 팀장이 고유의 경험과 시각에서 분석하여 주목받기도 했다.

 
이 밖에도 프레시지 정중교 대표와 쿠캣 이문주 대표가 들려주는 ‘식품외식업계의 융복합 사례’, 롯데푸드 이진성 대표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송호섭 대표의 ‘ESG 경영전략’,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의 ‘빅데이터를 통한 외식산업 분석’ 등 국내외 식품·외식산업을 대표하는 연사들의 다채로운 강연들로 채워졌다.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의 강연영상은 공사 유튜브 공식계정에서 확인 가능하며 발표자료는 식품산업 통계정보 홈페이지(FIS, www.atfis.or.kr)에 게시돼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오뚜기, ‘진비빔면 굿즈 기획세트’ 출시…5000세트 한정 판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가 리뉴얼한 ‘진비빔면 배사매무초’ 소스를 모티브로 개발한 '진비빔립’ 굿즈를 활용, ‘진비빔면 한정판 굿즈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기획세트는 진비빔면 멀티(4개입)과 새롭게 개발한 굿즈 ‘진비빔립’으로 구성되며, 진비빔면 취식 후 입술에 착색되는 색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에서 착안해, 배사매무초 소스의 색과 시원한 매운맛을 모티브로 개발됐다. 진비빔면을 닮은 발랄한 레드 오렌지빛 색상으로, 컬러명 ‘키스미머치(Kiss me much)’에는 ‘배사매무초(Besame mucho)’ 의미를 담았다 ‘진비빔립’은 진비빔면의 시원한 매운맛을 부풀어 오르는 느낌으로 재현할 수 있는 립 플럼핑 틴트로, 맑고 투명한 발색과 영롱한 수분광으로 탱글한 입술을 만들어주는 일명 ‘물먹립’을 연출할 수 있다. 마치 진비빔면의 매콤함이 만든 것 같은 입술 볼륨과 시원한 박하향이 특징이며, 호호바씨 오일, 로즈힙열매 오일, 시어버터 등을 함유해 촉촉한 사용감으로 립밤 대용으로 쓰기 좋다. 이번 진비빔면 굿즈 기획세트는 오는 11일(목) 카카오 쇼핑 라이브를 통해 진행되며, 5천개 한정 세트로 판매할 예정이다. 지난 3월 오뚜기는 ‘진비빔면’을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