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업계, 겨울철 MZ세대 골린이 공략 마케팅 진행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쌀쌀해진 날씨에도 MZ세대로 대표되는 젊은 층들의 골프 열기는 뜨겁다. 대중제 골프장 증가와 스크린 골프 활성화로 쉽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됐다. 이제 골프를 갓 시작한 초보자들을 이른바 ‘골린이(골프+어린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할 정도로 MZ세대의 골프 붐이 일고 있다. 2030 젊은 층들은 이전과 다른 방법으로 골프를 즐기고 있다.

 

과거에는 골프가 기존 상류층들의 여가 및 스포츠, 비즈니스 및 사교활동으로 인식됐다면, MZ세대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골프웨어를 입고 사진을 찍으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인증하며 생활 속에서 골프를 즐기고 있다. 또한 겨울은 골프 비시즌이라는 인식과 달리 작년을 기점으로 MZ세대들의 스크린 골프 이용량이 많아지며, 골프는 점차 사계절 생활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발간한 ‘레저백서 2021’에 따르면 올해 국내 골프인구는 515만명으로, 2017년 386만명 대비 33% 이상 증가했다. 특히 MZ세대로 일컬어지는 2030세대 골퍼는 115만 명이나 된다.

 

골프업계 전반에 골린이가 소비의 큰손으로 떠오르며 골프 관련 상품 매출도 빠르게 늘고 있다. 유행에 민감한 식품∙호텔업계에서도 MZ세대 골퍼들을 모시기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동아오츠카의 프리미엄 저칼로리 수분보충음료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는 발 빠른 마케팅으로 MZ세대 골프음료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2030 여성 골프크루 버디온 1기 모집을 시작으로 올해 2기까지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으며,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와 함께 골프를 즐기는 MZ세대의 인증 게시물도 늘어나고 있다.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는 시흥 솔트베이CC, 태안 골든베이CC 등 골프장 이용객 대상 샘플링을 진행하며, 칼로리에 민감한 2030 여성 골퍼들을 대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커피 전문점 할리스는 지난달 국내 골프 브랜드 볼빅과 함께 콜라보 굿즈를 선보였다. 골프볼 4구와 볼마커 1종으로 구성된 콜라보 굿즈는 톡톡 튀는 디자인과 내구성 강화, 비거리 도움 등 볼빅의 기술력이 담겨있어 골린이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한다.

 

임정현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 담당자는 “MZ세대가 골프 시장에 대거 유입되며 과거 골프 비시즌이라고 여겨졌던 겨울철에도 골프 관련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사계절 스포츠로 거듭난 골프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젊은 골퍼들의 라이프스타일에 함께할 수 있는 활동들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