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할리스커피발 코로나...카페도 방역수칙 강화한다

중대본, "식음료 마실 때만 빼고 입장.주문 대기시 모두 마스크 착용”
음식점 방역지침과 분리해 수칙 강화...식약처.지자체 불시 합동점검도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서울 강남구 할리스커피 선릉역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정부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카페에 대해 방역을 강화하고 나섰다.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카페에 입장하거나 주문을 하기 위해 대기하거나 식음료를 섭취하는 전후 등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6일부터 카페 방역지침을 음식점 방역지침과 별도로 분리해 수칙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최근 서울 강남 선릉역 카페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이에 따라 카페 이용자는 입장할 때나 주문을 하고 대기할 때, 카페 내에서 대화를 할 때, 그리고 식음료를 섭취하는 전후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카페 관리자와 종사자 역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야 한다. 


또한 매장 내에는 마스크 착용 안내문을 비치.안내하고 단체손님은 시간 예약제를 통해 이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관련 단체 협조를 통해서 카페 등 휴게·음식점에 대한 방역수칙을 통보하고 책임자와 종사자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업체의 자율점검뿐 아니라 식약처와 지자체의 합동점검반을 통한 불시점검을 실시해 꼼꼼하게 이행상황을 관리해 나가겠다"며 "카페에서의 방역수칙 강화가 불편할 수 있겠으나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규칙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사업주와 이용자분들의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