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늘부터 마스크 수량 제한 없이 산다...마트.편의점서도 구매 가능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늘부터 보건용 마스크를 누구나 원하는 곳에서 수량 제한 없이 구매할 수 있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에 따르면 이날부터 공적 마스크 제도가 폐지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약국, 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수량 제한 없이 살 수 있다. 다만 의료기관에 사용하는 수술용 마스크에 대해서는 현행 공적 공급체계가 유지된다.


식약처는 보건용 마스크의 공적 공급은 중단하되, 경쟁을 통해 적정 가격으로 의료기관에 공급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 운영 등 행정적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도서·산간 등 취약지역과 의료기관 등 필수 수요처에 보건용 마스크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한다.
 

이를 위해 동일 판매처에 3000개 이상 판매한 경우에는 판매자·구매자 및 판매량 등의 거래 정보를 신고토록 하고 5만 개 이상 대규모 유통 전에는 미리 식약처의 승인을 받도록 하는 등 유통 과정을 투명하게 하는 한편, 매점매석 신고센터 상시 운영 및 정부합동단속 실시를 통해 불공정 거래, 시장교란 행위를 차단하고 적발된 자에 대해서는 물가안정법에 따라 의법조치 한다. 긴급수급조정조치 위반, 매점매석 행위시에는 2년 이하의 징역,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