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Q&A]벚꽃시즌에 어울리는 스파클링와인은 무엇?

탄산과 기포, 다양한 향이 특징...지역과 생산방식 등으로 다른 명칭으로 불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코로나 19가 확산되고 있지만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면서 와인장터는 성수기를 맞았다. 강남일대의 와인전문점과 와인앤모어, 경기도 등지의 와인전문점은 특별 할인가로 와인을 판매하고 있다.


와인애호가들은 봄,여름에 어울리는 와인으로 스파클링와인을 꼽는다. 탄산과 기포로 인해 '뽀글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스파클링 와인은 청량감과 과일향으로 젊은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스파클링 와인은 크게 지역과 생산방식으로 나뉘는데 그 명칭이 모두 다르다.


1.샴페인(CHAMPAGNE)
샴페인(CHAMPAGNE)이 가장 널리 알려진 스파클링 와인이다. 샴페인은 스파클링 와인 중에서도 샴페인이라는 용어는 프랑스 샹파뉴 지역에서 만든 것에만 사용할 수 있다. 스파클링와인 중 가장 고가 종류가 많다.


2.크레망(CREMANT)
크레망(CREMANT)은 프랑스에서 샹파뉴 외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을 말한다. 크레망은 흔히 샴페인의 훌륭한 대체제로 알려져있다. 샴페인과 동일한 트레디셔널 방식으로 만들지만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3.까바(CAVA)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은 까바(CAVA)라고 부른다. 까바는 1986년 샴페인 명칭 보호법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Spanish Champagne’으로 불렸다. 2017년에는 까바의 최고 등급인 까바 드 파라헤 칼리피카도(Cavas de Paraje calificado)가 제정됐다.


4.람브루스코(RAMBRUSCO)
람브루스코는 이탈리아 전역에서 재배되는 이탈리아 적포도 품종의 이름이자, 해당 포도로 생산하는 와인을 일컫는다. 람브루스코의 특징은 레드 와인인데 거품이 일어나고 단맛이 많이 난다는 점이다. 


5.스파클링 쉬라즈(SPARKLING SHIRAZ)
호주의 독특한 와인 스타일로 유명하다. 1881년, 빅토리아에 위치한 ‘Victorian Champagne Company’에서 생산되기 시작했다. 프랑스 와인 메이커에 의해 생산되어 스파클링 버건디(Sparkling Burgundy)로 불렸다. 잘 만든 쉬라즈는 진한 보라 색을 띠며, 잘 익은 라즈베리와 자두의 향, 달콤한 감초의 향, 가벼운 오크 향 등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