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늘의 외식가> 멕시카나, 이디야커피, 배달의민족, 빽다방, 할리스커피, 육수당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멕시카나 불닭치킨 인기 고공행진, 감사 이벤트 진행


멕시카나가 불닭치킨 매출 상승에 힘입어 감사의 의미를 담아 더블치즈볼 또는 쿨피스 무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앵콜 이벤트에서는 불닭치킨 주문 시 소비자가 더블치즈볼(2개)과 쿨피스 복숭아맛(930ml)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이벤트 품목을 다양화했다.

지난 2월에 출시한 멕시카나의 불닭치킨은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의 불닭 소스와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으로 강렬하고 화끈한 매운 맛이 특징이다. 출시와 함께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높은 버즈량을 보인 불닭치킨은 꾸준한 판매율 상승으로 현재 멕시카나 전체 매출액의 약 20%를 차지하는 인기 제품이기도 하다. 불닭치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성원에 대한 감사 의미로 다시 한 번 사이드 메뉴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멕시카나 관계자는 전했다. 

불닭치킨과 더블치즈볼(2개) 또는 쿨피스 복숭아맛(930ml) 조합 이벤트 메뉴는 한 마리 기준 18,000원, 순살 변경 시 19,000원이다. 오프라인 및 배달어플을 통해 주문 가능하며, 카카오톡 주문하기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이벤트 적용이 불가하다.

최근 네 차례의 협업을 진행해온 멕시카나는 다년간 쌓인 연구소의 개발력과 마케팅 노하우를 집약해 또 한 차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인 '메가 히트작' 불닭치킨을 탄생시켰다. 불닭치킨을 통해 '식품 콜라보레이션의 명가'이자 '매운 양념 치킨'의 시그니처로 자리잡은 멕시카나는 다채로운 메뉴 개발과 실용적인 프로모션을 전개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디야커피, 최첨단 원두 생산시설 ‘드림팩토리’ 준공

이디야커피가 1일 창립 19주년을 맞아 자체 로스팅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와 첨단 물류기지 ‘이디야 드림물류센터’의 가동을 시작하며 생산에서 물류, 유통까지 어우르는 핵심 역량 강화를 통한 ‘제 2의 도약’을 선포했다.

이날 준공식을 가진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대지면적 약 1만2,982m², 연면적 1만3,064m²(약 4천평)에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총 400억원이 투입됐으며 세계적 로스팅 기기 제조사인 스위스 뷸러, 독일 프로밧의 최신식 설비를 도입했다. 생두 투입 초기부터 4단계에 걸친 완벽한 이물 선별과 로스팅 및 포장까지 전자동화 공정이 구현된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열풍식, 반열풍식의 로스터기 혼합사용에 따른 각기 다른 로스팅 방식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과 향의 품질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다. 

지난해 3천호점을 돌파하여 국내 커피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이디야커피는 연간 1,000톤 이상의 원두를 소비하고 있으며 드림팩토리에서는 연간 최대 6,000톤의 원두 생산이 가능하다. 이디야커피는 기존에 OEM 방식으로 생산하던 원두를 이달부터 직접 생산하여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 믹스커피, 파우더 제품도 동시에 생산한다. 이디야커피의 스틱커피 비니스트는 지난해 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약 13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이제 자체 생산을 통해 전국 가맹점과 유통 채널을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는 이를 위해 기존 비니스트 제품의 리뉴얼을 시행했으며 조만간 믹스커피도 생산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드림팩토리에서 음료 파우더 등 가맹점 공급용 원재료를 직접 생산하여 품질 수준을 한층 높이고 가맹점 수익 창출에 더욱 기여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이날부터 경기도 이천시에 연면적 1만8,663m²(약 5,500평) 규모로 건립되어 첨단 물류 설비를 갖춘 ‘이디야 드림물류센터’도 가동을 시작했다. 기존 외주형태의 물류 업무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통합하고 직영화 했으며 이곳에서는 제품의 입고, 보관, 출고 작업이 모두 자동화 설비를 통해 진행된다.  또한 최신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배송 이력관리 및 정시도착 서비스로 배송의 정확성을 높여 가맹점에 공급하는 전 제품의 수준 높은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기존의 가맹점 대상 주 3회 배송에서 주 6회 일일배송으로 물류 서비스가 개선 되어 매장 상황에 따른 상시 주문이 가능하며, 신선제품 등 다양한 품목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어 전국 매장에서 소비자에게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은 “어려운 시기이지만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는 심정으로 투자를 지속하여 드림팩토리와 드림물류센터를 가동하게 됐다"라며 “이디야커피의 제 2 도약을 위해 제품 생산에서 유통, 물류까지의 모든 과정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앞으로 최고의 커피 맛으로 고객 사랑에 보답하겠다"라고 밝혔다.


배달의민족, 오늘부터 수수료 중심 새 요금 ‘오픈서비스’ 도입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1일부터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시작한다. 오픈서비스는 배달의민족에서 주문이 성사되는 건에 대해서만 5.8%의 수수료를 받는 요금 체계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오랜 고민과 준비 끝에 배민을 이용하는 외식업 자영업자와 고객 모두에게 가장 합리적인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업주님들은 낮은 수수료율을 고르게 부담하고, 이용자 분들은 식당과 메뉴의 선택권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새 요금체계의 장점을 5가지로 설명했다.

먼저 그간 문제가 됐던 ‘깃발꽂기’ 논란이 사라진다. 깃발꽂기는 월 정액(8만원) 광고료 방식의 ‘울트라콜’을 중심으로 요금체계가 운영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져왔다. 자금력이 있는 음식점주들이 자신의 상호가 있는 지역 인근에 여러 개의 울트라콜을 등록하면서 배민 앱 화면을 중복 노출로 차지하고 인근 지역의 주문까지도 독차지해왔다. 일부 지역에선 월 1,000만원 이상 광고비를 내고 깃발을 200개 이상 꽂는 업체가 등장할 정도였다. 이로 인해 자금력이 부족한 영세 소상공인들은 배민 앱 화면에서 노출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주문 증가 효과도 누릴 수 없었다. 이번 개편으로 수수료 기반의 오픈서비스 영역이 확대 노출되고, 울트라콜은 3개 이내로 제한되면서 하단에 배치돼 깃발꽂기 문제가 사라질 전망이다.

둘째 소규모 자영업자일수록 요금제 개편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의 내부 시뮬레이션 결과 입점 업주의 52.8%가 배민에 내야하는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 개업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았거나 연매출이 3억원 이하인 영세 업주의 경우엔 약 58%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깃발 개수가 제한되면서 ‘광고를 많이 못해도 음식 맛이 좋은’ 가게의 배달 주문이 늘어날 전망이다. 

셋째 앱 상에서 가게 이름이 노출되는 영역이 다양해진다. 오픈서비스에 등록한 가게는 메뉴별 카테고리 외에 최근 고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1인분 카테고리 등에 자동 노출된다. 한식, 일식 등의 기존 카테고리 외에도, ‘제철음식 기획전’, ‘전복요리 특별전'처럼 수시 기획 코너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울트라콜 이용 업소가 1인분 카테고리 같은 별도 코너에 입점하려면 광고 상품을 따로 구입해야만 했다.

넷째 이용자 선택권이 강화된다. 동일한 가게명이 많게는 수십개씩 노출되던 울트라콜 중심제에서는 고객의 가게 선택권이 제한됐다. 새 요금체계에서 고객들은 나와 가까워 빨리 배달 받을 수 있는 가게, 다른 고객들이 재주문을 많이 하는 가게 등을 먼저 볼 수 있게 돼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검색과 필터 기능도 강화돼 원하는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향후 이용자 개개인이 선호 가게와 메뉴의 노출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세계 최저 수준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배달의민족은 지금까지 울트라콜 상단에 3개의 가게가 노출되던 ‘오픈리스트’에 6.8%의 수수료를 적용했으나 이를 1%포인트 낮췄다. 5.8%는 수수료 기반으로 운영되는 국내와 해외의 푸드 딜리버리·이커머스 업계 통상 수수료율의 절반도 안되는 수치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초부터 입점업소를 대상으로 새 요금제 안내와 함께 오픈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입점업주 14만여곳 중 10만여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전세계 주요 플랫폼 업체들이 수수료를 요금체계의 근간으로 삼고 있는 것은 주문이 성사돼 업주님들에게 이익이 생길 때 플랫폼에도 매출이 일어나는 게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이라며 “새 과금체계에서 보다 많은 가게들이 더 적은 부담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빽다방, 디카페인 포함한 ‘콜드브루 신메뉴’ 4종 출시

더본코리아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빽다방이 따뜻한 봄을 맞아 시원하게 즐기는 ‘콜드브루 신메뉴’ 4종을 출시한다.

빽다방은 지난해 시즌 한정으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던 오리지널 콜드브루를 리뉴얼 출시하고,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한 디카페인 메뉴까지 선보이며 콜드브루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먼저 ‘오리지널 콜드브루’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 아래 높은 수준의 맛과 품질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브라질 바우농장의 원두를 사용했다. 분쇄한 원두를 차가운 물로 추출하는 고농도 저온추출 방식을 통해 본연의 맛과 향의 손실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며, 원두 특유의 진한 바디감과 다크한 맛이 숙성 과정에서 생기는 산미와 어우러져 에스프레소와는 색다른 산뜻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향긋한 커피에 우유의 고소한 풍미를 더한 ‘오리지널 콜드브루라떼’도 선보였다. 기호에 따라 연유나 흑당을 추가하면, 은은한 단맛으로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당 충전하기 좋은 ‘콜드브루연유라떼’, ‘콜드브루흑당라떼’로도 즐길 수 있다.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제거한 ‘디카페인 콜드브루’, ‘디카페인 콜드브루라떼’ 2종도 함께 출시됐다. 콜롬비아 원두를 베이스로 브라질, 에티오피아 원두를 적절히 블렌딩해 맛의 밸런스가 좋은 ‘디카페인 콜드브루’는 카페인 제거 과정에서 화학성분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물을 이용하는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공법’을 활용해 원두 고유의 풍미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카페인 걱정 없이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어 카페인에 민감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콜드브루 신메뉴 4종’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빽다방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가격은 ‘콜드브루(오리지널/디카페인)’가 3천원, ‘콜드브루라떼(오리지널/디카페인)’가 3천 5백원이며, 연유와 흑당이 추가되는 ‘콜드브루연유라떼(오리지널/디카페인)’, ‘콜드브루흑당라떼(오리지널/디카페인)’는 4천 5백원이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콜드브루 메뉴는 원두 본연의 맛과 향미는 최대한 살리면서 균형잡인 밸런스를 갖추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라며 “추가비용 없이 디카페인으로도 즐길 수 있도록 선보인 만큼, 카페인 걱정에 커피 메뉴를 쉽게 선택하지 못하셨던 분들도 부담없이 즐기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할리스커피, 카공족 겨냥한 ‘오곡 에그마요’ 출시

할리스커피가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한 손으로 음식을 입에 넣고, 다른 손으로는 스마트폰이나 공부를 하며 먹을 수 있는 ‘오곡 에그마요’를 출시했다.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한 손으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원핸드 푸드(One-hand Food)', 일명 '한손푸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할리스커피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양손을 모두 사용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사이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오곡 에그마요'는 영양 가득한 귀리, 보리, 아마, 조, 해바라기 5가지의 다양한 곡물이 더해진 식빵 안에 두 알의 계란이 온전히 들어간 계란 필링으로 꽉 채워진 콜드 샌드위치다. 고소한 맛으로 건강하게 즐길 수 있으며, 알찬 구성을 자랑해 가볍게 즐기기 좋다.

오는 7일부터 19일까지 오곡 에그마요 출시를 기념해 멤버쉽 회원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에그마요 군 구매 시 아메리카노 1잔을 무료로 증정한다.

할리스커피 대표 카페식(食)메뉴 중 하나인 에그마요 샌드위치는 도톰한 식빵 사이에 에그마요 필링을 풍성하게 담아 높은 가성비로 카공족에게 선호도가 높다. 에그마요 외에도 추억의 감자 샐러드와 에그마요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담백하고 산뜻한 풍미의 반반마요 샌드위치가 있다.

할리스커피는 카페가 단순히 식사 후 커피와 디저트를 즐기는 공간을 넘어 식사까지 하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해 샌드위치, 플레이트 메뉴 등 다각도의 사이드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속 선보이고 있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카페에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간편하지만 알차게 사이드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이처럼 앞으로도 편의성과 가성비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사이드 메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육수당, 푸짐한 국밥 메뉴 ‘서울식국밥’ 할인 이벤트 진행

육수당이 국밥을 좋아하는 고객들을 위해 푸짐함을 자랑하는 메뉴인 ‘서울식국밥’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9일까지 진행되며 할인 행사 기간 동안 서울식국밥을 기존 가격보다 악 1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행사 메뉴인 서울식국밥은 순대와 수육국밥에 들어가는 전지, 머릿고기 등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해 순대국밥과 수육국밥을 같이 먹는 듯한 느낌을 주는 메뉴이다. 기존 국밥보다 양이 많아 든든하게 국밥을 즐기라는 의미에서 이번 할인 행사 메뉴로 선택됐다.

육수당은 서울식국밥이 지난 해 하반기 출시 이후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 만큼 이번 할인 이벤트에 대한 관심도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육수당 관계자는 “국밥을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푸짐하고 든든한 한 끼 식사를 선물하기 위해 이번 할인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사골 육수로 만든 제대로 된 국밥을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