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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외식가> 피자알볼로, 교촌치킨, bhc치킨, 우아한형제들, 공차코리아


[푸드투데이 = 이윤서 기자] 피자알볼로, ‘꿈을피자 캠페인’ 통해 보호종료아동 돕는다


피자 브랜드 피자알볼로가 만 18세가 되어 법적으로 보호시설을 떠나야 하는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을 돕는다.

피자알볼로는 지난 19일 커뮤니티 케어센터 ‘보호종료아동을 위한 커뮤니티 케어센터’와 협약을 맺고 올해 12월까지 보호종료아동들을 위한 후원 활동을 진행한다.

이번 협약은 피자알볼로의 ‘꿈을피자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꿈을피자 캠페인’은 꿈과 열정이 있는 청년들의 꿈을 지원하는 피자알볼로의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꿈을피자 한 판 판매 시 100원이 적립되고 있다.

피자알볼로는 협약 기간 동안 피자알볼로 상품권과 생필품 등을 담은 자립 키트 ‘너의 꿈을 응원해’를 구성해 매달 보호종료아동들을 대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봅슬레이 국가대표 강한 선수에 대한 후원도 진행된다. 현재 23세로 보호종료아동이 된 강한 선수에게는 매달 월세 지원금이 전달된다.

피자알볼로 관계자는 “피자알볼로가 꾸준히 진행해 온 꿈을피자 캠페인의 이번 타깃은 갑작스럽게 현실과 맞닥뜨리게 된 보호종료아동층”이라며 “이번 후원을 통해 막막함이 조금이라도 해소되기를 바라며, 피자알볼로는 앞으로도 아동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촌치킨, ‘교촌레허반반순살’ 출시 기념 인증샷 이벤트

교촌에프앤비가 ‘교촌레허반반순살’ 출시를 기념해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교촌레허반반순살’은 레드시리즈와 허니시리즈를 함께 맛 볼 수 있는 반반 순살 메뉴로, 레드-허니 반반 조합에 대한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이 반영돼 출시됐다. 또한 교촌은 이번 출시로 순살 메뉴군 라인업을 확장했다. 이번 이벤트는 레허반반순살출시 및 순살 메뉴군 확장을 기념하고자 마련됐다.

20일부터 내달 26일까지 총 38일 간 교촌 순살 인증샷을 교촌치킨 홈페이지 또는 교촌주문앱에 업로드 하면 추첨을 통해 갤럭시 Z 플립(1명), 다이슨 에어랩 스타일러 컴플리트(1명), LG퓨리케어 공기청정기(1명), 레허반반순살+퐁듀 치즈볼 드림교환권(30명), 순살[S] 드림교환권[레드 또는 허니](100명), 퐁듀 치즈볼 드림교환권(200명) 등 333명에게 총 600만원 상당의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인증샷 대상 메뉴는 교촌순살, 레드순살, 허니순살, 반반순살, 레허반반순살로 S사이즈를 포함한교촌 순살 전 메뉴이다. 다만 갤럭시 Z 플립(1명), 다이슨 에어랩(1명)은 레허특별상으로 레허반반순살 응모자 중에서만 추첨해 특별 경품으로 제공된다. 당첨자는 4월 29일에 교촌홈페이지 및 교촌주문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고객 분들의 성원으로 탄생한 교촌레허순살 출시를 기념하고 받은 사랑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더욱 다양해진 교촌 순살 메뉴군을 다채롭게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코로나19 극복 동참 면 마스크 제작 

bhc치킨 대학생 봉사 단체인 ‘해바라기 봉사단’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힘을 보탰다.

‘해바라기 봉사단’ 4기 2조는 지난 18일 서울 관악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코로나19 극복 면 마스크 제작’ 봉사에 참여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바라기 봉사단’은 마스크 다림질 및 끈 연결 작업을 진행하는 등 면 마스크 제작 및 나눔 활동에 적극 동참했다. 

이날 제작한 면 마스크는 관악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착한 마스크 캠페인’을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착한 마스크 캠페인’은 마스크가 꼭 필요한 의료기관, 건강 취약계층 등 감염 취약군이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보건용 마스크를 기부하는 기부자에게 착한 마스크 세트(면 마스크+휴대용 손 소독제)를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해바라기 봉사단원은 “많은 분들이 ‘착한 마스크 캠페인’을 통해 자발적으로 마스크 기부를 한다고 전해 들었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번 봉사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모두 힘을 합쳐 코로나19를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다”며 봉사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김동한 bhc치킨 홍보팀 부장은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있다”며 “착한 마스크 캠페인과 같은 뜻깊은 기부 움직임이 확산돼 하루 속히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되길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전했다. 


우아한형제들 매출 5000억 돌파, 영업이익 -364억

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연 매출이 5000억 원을 넘어섰다. 길거리에서 식당 전단지를 모아 입력해가며 국내 음식 배달 앱 시장을 개척한 지 10년만이다.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2019년 연간 매출이 5654억 원(K-IFRS 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전년에 비해 80% 성장한 수치다. 2015년 495억 원(K-GAAP 개별기준)과 단순 비교하면 4년 만에 11배 이상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364억 원을 기록했다. 2016년 25억 원 영업이익(K-GAAP 개별기준)을 내며 창업 후 6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우아한형제들은 이후 3년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해왔으나 4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국내 음식 배달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광고·마케팅 비용이 증가하고, 라이더 프로모션 비용 등 지출이 고루 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889억 원 줄어들었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2019년은 국내 음식배달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그 과정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만한 기술 경쟁력과 경영 노하우를 축적한 한 해였다. 2020년은 건전한 성장 구조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민이 성장하면서 국내 온라인 음식배달 시장도 커지고 있다. 배민 앱에 입점한 외식업 소상공인들이 지난해 배민을 통해 올린 매출은 총 8조 6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배민을 통한 소상공인 매출은 2015년 1조 원을 넘어선 뒤 2017년 3조 원, 2018년 5조 2천억 원에 이어 지난해엔 8조 원을 넘어섰다. 1~2인 가구, 맞벌이 부부가 늘고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외식업이 배달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어 주문 증가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의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식문화에 맞닿은 서비스를 다각도로 펼쳐가고 있다. 작년 말 런칭한 ‘B마트'는 식재료와 생활용품을 주문 즉시 배송하는 모델로 서울 전역에서 운영 중이다. 로봇 서비스 사업도 단계적으로 결실을 보고 있다. 서빙 로봇 렌탈 사업은 비대면 선호 추세에 맞춰 가속도가 붙고 있다. 올해 안에 전국 200개 업소에 300대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은 아파트 단지, 대학 캠퍼스 등 시범 운영에서 성과를 내고 있고 UCLA 산하 연구소 ‘로멜라’ 와 요리 로봇 개발도 진행 중이다.

배민이 독자 브랜드로 해외에 진출한 사업에서도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작년 6월 베트남 호치민에 런칭한 ‘BAEMIN’은 특유의 컬처 마케팅을 현지 정서에 결합해 주목받고 있다.

그 밖에 식자재 전문쇼핑몰 ‘배민상회'는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출시하며 지속 가능 경영에 동참하고 있다. 소상공인에게 무료 교육을 제공하는 장사 학교‘배민아카데미'는 매년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약 2만 명의 소상공인이 교육에 참석했다. 배달원의 안전사고 예방과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한 지원도 이어가고 있다.

김범준 대표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우아한형제들 앞에는 제2의 성장을 위한 도전 과제들이 펼쳐져 있다"며 “음식점주들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더 많은 매출을, 이용자들은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드실 수 있도록 배달의민족 플랫폼을 운영하고, 각종 푸드테크의 첨단화에도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차코리아, ‘문화상품권’결제 서비스 도입

공차코리아가 신규 결제 수단으로 컬쳐랜드 문화상품권을 도입한다.

앞으로 공차 매장에서 메뉴 주문 시 문화상품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지류와 모바일 상품권 모두 해당한다. 공차는 현금, 카드뿐만 아니라 많은 분야에서 통용되는 문화상품권까지 결제 수단에 더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공차는 문화상품권 신규 결제 수단 도입을 기념해 공차 SNS 채널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간은 3월 19일부터 3월 25일까지다. 참여 방법은 공차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물에 친구를 태그하고 문화상품권 론칭 소식을 알리는 댓글을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총 20명에게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3월 27일 공차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차코리아 마케팅 본부장 이지현 상무는 “이번 신규 결제 수단 도입은 문화상품권 사용량이 많은 10대들의 결제 편의를 고려했으며, 고객들에게 보다 폭넓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라며 “문화상품권으로 공차 음료도 마시고, SNS 이벤트에도 참여해 공차를 더욱 편리하고 맛있게 즐기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화상품권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공차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매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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